대통령을 모신 정성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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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을 모신 정성으로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7.04.26 0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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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와삼대>
▲ <청와삼대> ⓒ 사진 황윤선 기자

청와대에 100명의 단체손님이 오면 어김없이 100인분이 나갔던 ‘청와대칼국수.’ 대통령에게  정성을 다해 만들던 음식을 이제는 <청와삼대>를 통해 맛볼 수 있게 됐다. 
 

론칭배경·콘셉트
<청와삼대> 이민혁 대표는 8년 동안 3대의 대통령을 모신 경험이 있는 이근배 조리사와 자신의 경험을 더해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풀어냈다. 이 대표는 호텔 세미나부터 다양한 외식업계 경험을 발판삼아 청와대에서 인정받은 이 조리사와 함께 처음부터 사업을 구상했다. 이 대표는 다양한 외식업과 서비스 경험을 통해 창업자들의 고민은 무엇이고, 악습은 무엇인지 파악하며 진실된 마음으로 사업을 시작하고 싶었다. 이에 이 조리사를 필두로 칼국수를 만들기 위해 육수와 같이 끓이는 면발의 굵기부터 비교하고 조미료의 생산된 지역과 시간까지 확인을 거치는 세심함을 더해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에 박차를 가했다. 물론 <청와삼대>는 여러 메뉴가 생겼다 사라지는 인고의 시간도 있었지만 결국 칼국수, 족발, 보쌈, 낙지만두까지 확실한 색깔을 갖고 지난 2011년 3월 론칭했다. 

브랜드 경쟁력
1 store & 2 category 전략 즉, 낮에는 칼국수 저녁에는 족발·보쌈 등 점포상황에 맞게 유기적인 판매가 가능한 메뉴구성을 하고 있다. 면류는상대적으로 낮은 객단가로 고기류와 같이 판매했을 경우 전체매출을 상승시켜 타 브랜드와 동 인력 대비 고매출 효과를 자랑한다. 한국의 전통스러운 멋과 모던함이 공존하는 인테리어에 테이블형, 좌식형, 룸형을 3:3:3 비율로 나누어 커플, 가족 모임, 단체회식 등 다양한 고객형태도 소화 가능하다. 가맹점 마다 차이는 있지만 임대료, 인건비, 원가, 관리비를 제외한 순수익은 20~30%를 유지한다. 또 가족 및 직장인들이 많은 상권은 대형점포, 젊은 층이 많은 도심권은 소형점포로 오픈이 가능하도록 했다. 본사와의 협의를 통해 각 상권에 맞게 메뉴구성 및 좌석구성을 유기적으로 할 수 있다. <청와삼대>가 가진 브랜드 흡입력으로 인해 도심에 인접한 외곽지역도 상대적으로 낮은 보증금, 권리금으로 입점할 수 있는 건 또 다른 경쟁력이다.

▲ <청와삼대> 이민혁 대표 ⓒ 사진 황윤선 기자

운영지원·시스템
<청와삼대>는 원가 및 인건비 절약, 운영 안정화를 위해 면, 육수, 소스, 족발, 김치양념 등 재료를 주 2회 본사에서 직접 공급한다. 때문에 항상 일정한 품질로 맛을 구현하며 외식경험 초보자도 일정 교육을 통해 동일한 맛을 구현할 수 있다. 족발은 수입산 중에 가장 높은 등급으로 분류되고 있는 아그로수퍼(UN이 인정한 친환경 육류)를 사용해 완제품 형태로 공급한다. 이처럼 본사의 안정된 물류 공급으로 칼국수 보쌈 반찬은 원가율 33%, 족발은 37%를 유지중이다.  

더불어 슈퍼바이징 전략을 통해 본사에서 교육, 매출, 마케팅, 조리 관리에 관한 것을 지원해 점주는 찾아오는 고객들에게만 집중할 수 있다. 인테리어는 오픈형 주방으로 점주가 홀과 주방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 편의 및 인건비적 측면에서도 효율을 꽤하고 있다.
 

계획·비전
<청와삼대>의 수익은 개설수익이 아닌 물류수익이다. 이는 가맹점을 오픈하는 것이 끝이 아닌 지속적인 마케팅 정책과 지속적 품질관리를 함으로써 가맹점과 함께 수익을 얻는 구조다. 예를 들어 전단지 홍보 같은 경우 타 브랜드에 비해 2~3% 방문이 더 이뤄지며 이는 1년으로 환산하면 큰 차이를 낸다. 이런 강한 흡입력과 상생구조를 기반으로 현재 가맹점 50개에서 올해는 150개 가맹점 오픈이 목표다. 
특히 경기가 어려워짐에 따라 소형점포를 맞춤형 콘셉트로 설계해 예비창업자들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주고 있다. 현재 <청와삼대>는 기존 메뉴와 잘 어우러질 수 있는 새로운 신메뉴를 개발 중에 있으며, 해외진출에 앞서 현재 말레이시아, 중국, 베트남과 교류 중에 있다.

Check Point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교육일정은 7일로 오픈전 4일, 오픈 당일. 후 2일로 이뤄진다. 오픈전 4일은 집기 세척 및 닭 손질, 무, 파 썰기 등부터 <청와삼대>에서 다루고 있는 
전 메뉴에 대한 조리와 CS교육등을 거친다. 오픈 후에는 영업 체크 및 재교육, 주방 마감교육, 재방문 일정 조율을 한다.

▲ <청와삼대> ⓒ 사진 황윤선 기자


      가맹정보 (단위:만원 99.17㎡(30평)기준)     
가맹비                                                     2000
인테리어(내부)                                          4500
주방설비                                                  1200
주방집기 및 의탁자                                    1500
전용오븐                                                   400
인쇄 소모품                                               300
간판 및 인테리어 외부              실측 후 견적 산출
총계(VAT 별도)                                        9900

문의 : http://blue3.co.kr, 1599-1945
본점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효자동 9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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