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금융지원, 최대 7000만원까지
상태바
가맹점 금융지원, 최대 7000만원까지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7.03.2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리코플레이트 <청담이상>
 

(주)리코플레이트가 운영 중인 프리미엄 이자카야 브랜드 <청담이상>이 최근 청담동에 위치한 본사 대회의실에서 신한은행과 금융지원 협약을 맺었다. <청담이상>은 자체적인 창업비용 지원은 없지만, 각종 운영지원과 마케팅을 통해 가맹점 매출을 상승시켜 예비창업자들의 창업을 유도하고 있다.


신한 프랜차이즈론 창업지원     
<청담이상>은 신한은행과의 가맹점 금융지원 협약에 따라 앞으로 예비창업자와 기존 가맹점주에 대해 원활한 금융지원을 하게 됐다. 신한은행은 ‘신한 프랜차이즈론’ 대상 브랜드 선정을 위해 가맹본사의 브랜드 인지도, 재무 안정성, 재무구조 등 여러 가지 조건을 까다롭게 심사해 <청담이상>과 협약을 체결했다. 초보 예비창업자의 경우 제1금융권의 신용 대출 대상에서 제외되는데, 프랜차이즈론 심사를 통과한 가맹본사를 선택하면 신용등급을 심사를 통해 신용 대출 자격이 부여된다. 신규 가맹점의 경우 인테리어 비용 및 임차보증금 등의 비용을 기준으로, 기존 가맹점은 최근 3개월 간 매출액을 기준으로 7000만원까지 대출 가능하다.
프랜차이즈론 이용을 원하는 예비창업자는 신청 후 일주일 내에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따라서 <청담이상> 예비창업자는 창업 자금에 대한 부담을 다소 줄일 수 있게 됐다. 기존 가맹점 역시 매출 기준에 맞춰 신용으로 대출이 가능해져 점포 운영에 대한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리코플레이트 이정욱 대표는 “그동안 <청담이상>은 가맹점과 동반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서 <청담이상>의 예비창업자 및 기존 가맹점주는 신한은행을 통해서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청담이상>은 앞으로도 가맹점주들이 조금 더 나은 환경에서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적극 도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가맹점 매출 상승에 주력
<청담이상>의 2015년 말 기준 가맹점 당(40개 점포 기준) 월 평균 매출은 8500만원. 창업비는 165㎡(50평) 기준으로 1억7950만원. 프리미엄 이자카야 특성상 초기 인테리어 비용은 다소 높지만, 투자비용에 비례해서 높은 매출과 수익을 올리고 있다. <청담이상> 매장이 이렇듯 높은 매출을 기록한 이유는 가맹본사의 지원 시스템이 큰 효과를 발휘했기 때문이다. 
<청담이상>은 가맹점 직원 모집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다수의 전문 교육 기관과 산학협력 MOU를 체결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백석예술대학, 혜전대학교, 동원스시아카데미, 동서울아카데미, 한솔요리학원 등과 MOU를 맺었다. 또 각 협력사와 협력해 실습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직원채용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매년 우수가맹점 사장단과 우수 직원을 선정해 2박3일 일정으로 일본 연수 기회를 제공해오기도 했다.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인 46명으로 3차에 걸쳐 시행된다. 가맹점 사장과 직원의 사기 진작을 위해 실시하는 일본문화체험 연수 프로그램은 가맹점 사장의 노력을 치하하고, 올해에도 본사와 더욱 상생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예비창업자에게는 매력으로 다가오는 부분이다. 
<청담이상> 본사는 가맹점 오픈과 동시에 포털사이트 주소 등록과 동시에 포털사이트(네이버) 예약을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동시에 고객들이 점포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체험단 블로그 마케팅을 전액 본사에서 지원 중이다.

마케팅 및 리모델링 지원창업 
<청담이상>은 오픈 후에도 매년 전사 이벤트를 시행토록 지원 중이다. 지난해 10월부터는 세트 메뉴를 주문하는 고객 대상으로 스마트폰 보조 배터리를 100% 제공하는 당첨 이벤트를 시행했다. 가맹점에 경품으로 스마트폰 보조 배터리(대당 1만5000원) 1만대와 테이블 텐트와 배너 등의 인쇄물을 모두 무료로 지원했다. 또 <남자의청춘> 창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리모델링 창업도 제안한다. 가맹비와 교육비만 내면 기존 업종에 상관없이 창업이 가능하다.  
<청담이상>은 2008년 11월 청담동에 1호 점포를 오픈한 이래 2013년에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시작, 3년 남짓한 기간 안에 60여개 점포 개설과 100억원대 매출을 달성해왔다. 이에 지난해에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관한 ‘2016 한국프랜차이즈대상’ 시상식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동반성장 부문)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주)리코플레이트는 <청담이상> 외에도 바른스시전문점 <청담정스시> 6개점, 혼술혼밥전문점 <남자의청춘> 4개점이 운영 중이며 활발한 가맹전개를 펴고 있다.

 

본사가 전하는 창업신호등 점검!
■ 창업비용이 부담돼도 고객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고급스런 인테리어를 갖춰야 한다. 
■ 이자카야는 2층 이상도 인테리어와 음식, 서비스로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 현재 입점한 상권과 입지를 분석해 거기에 적합한 메뉴를 별도로 갖춰야 한다.
■ 친절한 서비스. 이자카야 고객은 점포에 대한 기대치가 높다.
■ 인테리어는 고객 편의와 함께 직원의 편의성도 고려한다. 인건비 절감 효과가 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