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공멸할 것이 아니라면
상태바
프랜차이즈, 공멸할 것이 아니라면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7.07.26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8일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상조, 이하 공정위)에서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근절대책’이 발표됐다. 이어 하루 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박기영, 이하 협회)는 긴급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리고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근절대책에 관한 기자회견의 다양한 논점중 하나인 ‘로열티의 부활 하느냐 마느냐’가 화두가 됐다.

이 문제에 대해 협회는 “공정위 대책대로 마진을 공개할 경우 로열티 부활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 발언과 함께 협회 박기영 회장은 진땀을 쏟았다.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프랜차이즈 산업의 전반적인 이해도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기자회견장에서도 로열티, 또 프랜차이즈가 운영되는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한 질문도 이어졌으며 프랜차이즈의 지난 과오만을 표적삼아 기사화하는 모습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쉽게 많은 사람들은 곳곳에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보고 대기업이라고 인식하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는 근본적으로 자신들의 노하우와 운영시스템을 별도의 기술이나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게 로열티를 받고 판매하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자선기업이 아니라는 것이다.

물류부터 운영지원까지 양질의 시스템을 지원해야 하는 본사 입장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그렇다면 왜 프랜차이즈의 시스템이 이렇게 변질됐나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 간단하게 말하면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은 지난해 브랜드 5273개, 가맹점 21만8997개로 연간 150조원 시장 규모로 성장했다. 이와 대비 일본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브랜드 약 1400개, 가맹점 약 27만개다. 인구수만 해도 약 2배 이상인 일본과 우리나라를 비교할 시 프랜차이즈 산업이 얼마나 포화상태인지 쉽게 알 수 있다.

지난 4월 6일 열린 ‘글로벌 프랜차이즈 리더스 포럼’에서는 정보공개서를 악용해 어려운 검증 절차 없이 쉽게 본사의 노하우를 카피, 일명 ‘짭퉁’ 브랜드가 수없이 양산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탄탄한 기반이 잡혀있지 않은 다수의 프랜차이즈 본사는 3無 , 5無 정책 등 가맹점 수 늘리기에 치중하며 산업 전반이 과당경쟁체계로 들어서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이러한 문제를 바로잡지 못한 상태에서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근절대책’을 발표한 이후 50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이겠다고 밝혔고, 이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프랜차이즈 오너리스크 사건과 맞물려 뭇매를 맞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일각에서는 이를 인정하면서도 먼저 로열티 대신 물류비로 대체하고 있는 만큼 공정위 말대로 물품원가를 공개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지고 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분명히 잘못된 것은 집고 넘어가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먼저 밝혀야 하는 것은 밝히고 이후 잘못된 점을 바로잡으면 된다. 협회가 밝힌 대로 프랜차이즈산업 시장은 매출규모 100조원, 일자리 124만명을 창출하고 있으며 그 성과는 간과 돼서도 안되지만 그만큼 큰 책임을 짊어지고 있다.

확실한 것은 물류든 로열티든 그동안의 잘못된 이미지로 인해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왜곡 시키고 역기능만 부각시키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이다. 협회는 이번 기자회견을 빌어 지난 잘못된 과오를 인정했고, 공정위의 불공정관행 근절대책을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또 스스로 자정할 시간을 통해 이후에는 어떠한 비판도 달게 받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여전한 가맹점들의 불신으로 인해 가장 중요한 소통이 불가한 상태다”라며 공정위가 적극적으로 나서 가맹점과의 소통을 위한 자리를 마련해줄 것을 적극 요청했다. 협회의 요청대로 공멸이 아닌 상생을 위해 우선적으로 한쪽의 잘못을 무조건 비난하기보다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근본적인 문제부터 하나씩 바로잡아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물론, '실천'이 전제돼야 한다는 조건에서다. 현재 이 순간을 모면하기 위한 말뿐인 선언은 결국, 자정의 기회를 포기하고 함께 공멸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사회적인 시류에 떠밀려 정치적으로 무조건 밀어붙여 프랜차이즈산업에 불신감만 팽배하게 하는 것은 프랜차이즈 본부를 위축되게 하고, 결국 가맹점의 어려움만 가중케 하는 악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  향후 과연 공정위가 어떠한 역할을 해줄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프랜차이즈업계 스스로 뼈를 깎는 개혁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업계는 '자업자득'이라는 입장과 자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