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점을 위한 철저한 위생
상태바
가족점을 위한 철저한 위생
  • 정미선 기자
  • 승인 2017.07.25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자알볼로>

프랜차이즈 윤리의식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이 때, 외식업에서 가장 중요한 위생관리를 철저히 시행하고 있는 곳이 있다. <피자알볼로>는 체계적인 위생시스템으로 건강한 가맹점, 건강한 피자 만들기를 실현하고 있다.
 

▲ <피자알볼로>ⓒ 사진 황윤선 객원기자


Power 1  올바른 위생개념 잡기  
<피자알볼로>는 가맹점이 신규 오픈 시부터 위생관리의 개념을 기본으로 생각한다. 점포 오픈 전, 1시간 30분의 기본위생 교육과 필기테스트를 실시해 정규 4~5주간 위생 이론교육을 실시한다. 이는 위생 시험이 85점 이상인 경우에만 가맹점을 오픈을 할 수 있도록해 위생에 대해 점주들이 올바로 인식하도록 했다. 또한 직영점 교육점포에 있는 제품 실습 및 현장교육담당자들이 점포 위생관리 교육을 진행한다. 점포 오픈 후에는 본사에서 기본 위생 점검 및 지적사항, 개선사항을 점주에게 브리핑해주며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피자알볼로>는 강제적인 위생 점검을 지양하며 불시 혹은 일회성에 그치는 점검은 궁극적인 위생관리에 적합하지 않다고 여긴다. 때문에 ‘왜 위생관리를 해야 하는지, 관공서 등의 점검에 대비하기 위함이 아닌 소비자를 식품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자 함’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자 위생교육을 강화·다양화하고 있다. 위생 점검 역시 지적하기 보다는 점포에서 미흡하거나 모르는 부분에 대해 돕고 권면하는 방향을 삼고 있다. 

가맹점 위생 점검은 위생수준별로 구분하여 실시하고 있다. 총 43+∂개 항목이 있는 자체 체크리스트를 통해 우수·일반·취약점포로 구분해 관리한다.
우수점포의 경우 위생우수가족점 인증 혹은 일반수준 매장과 더불어 일반위생점검(1회/년),담당S.V의 상시점검 실시한다. 취약점포의 경우 종류에 따라 일반위생점검, 현장교육, 현장개선으로 나누어 점검과 현장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피자알볼로>ⓒ 사진 황윤선 객원기자


Power 2  탄탄한 위생관리 시스템
<피자알볼로>는 다양한 위생관리 시스템으로 많은 가맹점을 아우른다.
특히 위생우수가족점 인증은 가맹점의 자체 신청으로 인해 이뤄지는 제도다. 이는 슈퍼바이저로부터 일정 점수 이상이 되어야 신청이 가능하며, 합격이 되면 2차 점검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5달 동안의 결과를 통해 100점 만점에 90점 이상이 통과돼야 위생우수가맹점의 자격이 주어진다.

또 위생우수가족점은 1년이 지속되는 기간 동안 위생 컴플레인이 들어오게 되면 취소된다. 엄격한 평가기준으로 인해 지금까지 총 16개점이 위생우수가족점의 인증을 받았고, 올해 1월부터 활발히 진행된 이 제도로 많은 가맹점주들이 이 위생우수가족점의 인증을 받기 위해서 신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한다. 위생우수가족점 인증을 받은 후에는 기존 가맹점 위생에 대한 홍보효과와 점주 영수증에 위생우수가맹점 표기, 위생물품(물비누, 핸드타월 등) 1박스가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본사 담당자들이 점포에 방문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즉각적으로 돕고 교육하는 스마일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점주뿐만이 아닌 가맹점 점장, 캡틴 등 관리자들이 본사로 모여 점포에서 실질적으로 해야 하는 관리자 위생교육까지 상황에 맞게 진행하고 있다. <피자알볼로>의 위생관리 시스템은 단순히 보여주기 식이 아닌 꾸준하고 구체적인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물론, 직원들까지 원활한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다. 

 

▲ <피자알볼로>ⓒ 사진 황윤선 객원기자


Power 3   전 가맹점 위생 위한 무상지원 실시 
<피자알볼로>는 현재 250개 가맹점과 7월 오픈 예정인 5개점을 보유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도 위생 점검에 대해 체계적인 시스템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는 시기별로 나눠 처음에는 전 점포 점검 후 등급을 나눠 하반기는 취약점포 위주로 지원하고 점포 위생 상태를 꾸준히 개선시켜나갈 생각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기존의 위생상태가 좋은 점포는 “SNS에 적극 홍보해 브랜드의 위생을 노출시키고, 또 취약한 점포를 끝까지 관리하고 도와 추후에 위생관리가 좋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초반에는 철저한 위생관리에 가맹점주들이 약간의 거부감과 불편함을 나타내기도 했다고 말한다. 하지만 브랜드 이미지가 개선이 되고 처음에 불편했던 부분들이 습관화가 되면서 점포가 개선되는 모습에 오히려 가맹점주가 점검을 신청하고 있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전 가맹점 세스코(방역서비스+포충등 설치) 무상지원과 간판 청소 무상지원 등의 환경 위생개선을 위한 본사 차원의 대대적인 지원을 실시 중이다. 앞으로도 <피자알볼로>는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위생관리 시스템을 꾸준히 유지하고 독려하기 위해 많은 금액과 홍보지원에 주력할 계획이다.

 

▲ <피자알볼로>ⓒ 사진 황윤선 객원기자


    Tip 우리회사만의 위생관리 필살기       
1. 가맹점주에게 위생관리가 필요함을 인식시켜라
2. 본사에서 위생관리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마라
3. 위생관리에 재미를 붙이게 하라
가맹점 문의   1688 - 8495
홈페이지  https://pizzaalvol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