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주도 만족하는 위생관리
상태바
점주도 만족하는 위생관리
  • 정미선 기자
  • 승인 2017.07.24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죽>

본아이에프(주)는 <본죽>, <본죽&비빔밥카페>, <본도시락>, <본설렁탕>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표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창립 15주년인 2017년 현재 전체 가맹점 약 1600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영향력 있는 브랜드로서 체계적으로 위생관리를 하고 있다.
 

▲ <본죽> ⓒ 사진 이현석 팀장

Power 1  온·오프라인 적극 활용  
본아이에프(주)는 다방면의 위생관리를 적용하고 있다. 크게 오프라인과 온라인 위생관리로 구분하는데 오프라인은 3가지 시스템을 가동한다. 첫째는 오픈교육으로 레시피, 점포 운영 및 관리 등의 교육을 비롯한 위생교육을 실시한다. 또 세계보건기구의 협력센터이자 미국위생재단인 NSF의 한국지사인 NSF코리아를 통해 전반적인 위생개념 및 행정처분 사항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둘째는 매년 진행하는 정기교육으로 서울 등 수도권을 비롯해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등 지방권을 순회하며 전국 가맹점을 대상으로 위생 교육을 실시한다. 2016년에는 위생교육과 관련해 집중 교육과 그 외에 QSC 준수, 점포환경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교육해왔다. 셋째는 상시적으로 위생이슈에 대한 공지와 담당 SM(Store Manager)을 통해 월 1회 이상 위생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또 위생 관련 클레임 발생 시 온·오프라인을 통해 해당 클레임이 다시 발생되지 않도록 위생교육을 실시한다.

온라인(스마트러닝) 교육은 한 주 동안 발생한 클레임을 정리해 자료를 공유(주 1~2 회)하는 ‘나눔의 힘’, 2017년 1월 전 점포 대상 위생교육(행정처분 중심), 위생중점관리점포 대상 교육을 영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스마트러닝을 리뉴얼해 ‘생생정보통’이라는 공간에 위생관련 교육 자료 업로드 하고 있다. 필요 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고 상시 교육을 받도록 시스템화 했다.

▲ <본죽> ⓒ 사진 이현석 팀장


Power 2  위생 상태 우수점포 혜택
본아이에프(주)는 위생등급 상위 점포에게 가맹점의 적극동참을 위해 연 2회 시상하는 우수점포 심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위생관리 우수점포는 상시교육 및 SM점검을 통해 음식점 위생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본사 차원에서 교육 및 각종 필요서류를 전달·점검한다. 가맹점 자체 점검과 본사 점검 2회에 걸쳐 실시되며 점수 미달 시 재교육과 재점검을 받도록 지원한다. 우수점포에 선정되면 해외연수 기회를 포함한 각종 포상을 제공하는 등 본아이에프 브랜드 점포를 운영 중인 가맹점주들의 위생관리에 대한 동기부여도 잊지 않는다. 가맹점주와 직원들이 함께 참석하는 특별 교육의 경우, 가맹점주들의 집중도가 다른 교육에 비해 가장 좋은 편이다. 점포 직원들도 함께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가맹점주가 알려주지 못한 부분까지 교육할 수 있어 만족도 또한 높다.


 

▲ <본죽> ⓒ 사진 이현석 팀장

Power 3   단계적 위생교육 꾸준히 향상시킬 것  
전국 약 1600개 점포를 운영중인 본아이에프(주)는 매일 수 만 명의 고객들에게 자사의 음식을 제공하고 있어 고객이 어느 점포를 가더라도 동일한 위생환경을 제공받는다. 본아이에프(주)는 대한민국 대표 프랜차이즈로서 위생이야말로 기본중의 기본이라 생각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일에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올 6월에 <본죽&비비밥카페> 경희대점이 프랜차이즈 최초로 음식점 위생등급제 인증받았고, 앞으로도 단계별 시행을 통해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 추후 본아이에프(주)는 단계적으로 위생수준을 향상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연 1회 정기교육 시 위생교육 강화 및 상시(온라인, 점포방문)교육을 통해 가맹점주의 위생수준을 끌어올리고자 한다. 특히 위생관리가 미흡한 점포는 외부업체(세스코식품안전연구소)와 협력해 위생수준을 향상하고 이때 발생하는 비용은 본사가 부담할 예정이다. 또 점포는 자체 위생점검을 할 수 있도록 POS 내 자가점검 시스템을 구축해 점검이 용이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음식점 위생등급제에 대한 본사의 지원도 확대할 방침이며 현재 본아이에프 브랜드 특성에 맞춘 점검표를 제작해 각 점포에서 자체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 <본죽> ⓒ 사진 이현석 팀장

   Tip 우리회사만의 위생관리 필살기        
1. 철저한 위생등급제와 혜택 제공
2. 가맹점 수가 많을수록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3. 위생전문기관과 협력해 신뢰 쌓기
가맹점 문의 1644 - 6288
홈페이지  www.bonif.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