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와 상생의 아이콘
상태바
진화와 상생의 아이콘
  • 정미선 기자
  • 승인 2017.06.23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프레소>
▲ <토프레소>의 점포 내부 인테리어

본사는 갑질이라는 프랜차이즈에 대한 부정적인 목소리가 많지만 이에 건강한 프랜차이즈 본부의 모습을 보여주는 브랜드가 있다. 14년간 가맹점과 분쟁건수 제로로 유명한 <토프레소>는 가맹점 중심으로 사업전개를 펼치고 있다.

Power 1  가맹점 수익이 우선 
<토프레소>는 매장 수보다 기존 가맹점주들의 수익성에 집중하는 시스템을 가동중이다. 크기만 불리는 무조건적인 성장보다는 내실을 키우는 게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천천히 가되 함께 가자’라는 마인드인 것이다. <토프레소>에는 전임 제도라는 것이 있다. 이는 가맹점주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방침이다. <토프레소> 각 매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문 인력으로 구성해 매장을 관리하는 작업이다. 매출 및 매장 내·외부 관리, 상권 분석에 따른 최적의 로컬 마케팅 등 담당 전임을 통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그 결과 가맹점주의 88.4%가 본사에 만족해 가맹점 중심의 시스템은 가맹점에게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만족감을 주는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토프레소>는 ‘조화’와 ‘상생’으로 가맹점주의 높은 신뢰를 받으며 <토프레소> 가맹점 사업을 시작한 이래 가맹점과 단 한 건의 분쟁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는 예비가맹점주에게 가장 큰 메리트로 작용하고 있다. 가맹점주를 생각하는 시스템이 장기적으로 좋은 이미지로 각인돼 예비창업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불황에도 믿을 수 있는 기업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 <토프레소>의 외관

Power 2  분석을 통한 경쟁력 키우기
<토프레소>는 지속적인 시장조사를 통한 꾸준한 신메뉴 출시로 가맹점의 경쟁력 및 기존 단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불황 속 가격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저가 메뉴 출시보다는 오히려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좀 더 만족감을 줄 수 있는 메뉴로 객단가를 높이고 재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대외적인 광고나 협찬 대신 실질적으로 매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LSM(Local Store Marketing) 진행에 적극 지원하고 있다. 단 슈퍼바이저나 본사가 알아서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점포 자체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함께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자처한다. 이렇듯 <토프레소>는 내부적으로는 가맹점의 운영 상태를 분석해 효율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맞춤형 지원을 검토하고 있으며, 메뉴와 서비스를 점검해 매장 별 특성에 따른 LSM을 기획해 실시한다.

Power 3   다양한 마케팅 활동 펼치기 
<토프레소>는 대외적인 광고를 많이 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직접 보여주는 ‘진정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오종환 대표의 경영철학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엔 <토프레소>와 어울리는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출판사와 제휴를 맺고 매월 ‘토프레소의 향기 듬Book이벤트’라는 이름의 도서 이벤트를 진행한다. 특정 메뉴를 먹으면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는 응모번호가 영수증으로 출력되는 도서 이벤트를 통해, 고객에게 각 출판사의 따끈따끈한 신간도서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시즌성 및 트렌드를 고려한 <토프레소>만의 시그니처 메뉴를 개발해 고정 고객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매출을 끌어내는 것에도 집중하고 있다. 특히 꿀딸기라떼, 딸기듬뿍파르페 등 인기 시그니처 메뉴는 고객의 재방문율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뚝심있는 파워를 보여주는 <토프레소>는 실 운영 매장 300개 돌파를 목표로 수시로 프랜차이즈박람회에 참가하고 월 2회 이상 창업설명회를 개최해 안정적인 창업을 돕고 있다. 

▲ <토프레소>에서 보내는 쿨한 꿀여름

  Tip    <토프레소> 불황극복 필살기
1. 가맹점주가 신뢰할 수 있도록 직접 보여줘라
2. 슈퍼바이저가 스스로가 매장에 애정을 가지고 매장 성장에 보람을 느끼게 하라
3. 처음에 가졌던 브랜드 이미지를 고수하며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분석하라


가맹점 문의  1688-9519
홈페이지  www.topress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