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에 주목 할 복합 상권, ‘가락동 상권’
상태바
2017년에 주목 할 복합 상권, ‘가락동 상권’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7.04.28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성동구치소가 이전함으로 상권 개발 기대감이 커졌다. 동시에 가락동 지역 상권이 움직이고 있다. 이에 가락동 상권의 성장가능성과 함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락동은 특히 많은 외식업체가 자리하고 있어 꼼꼼히 따져봐야 할 것들이 많다.

 

살기 좋은 땅, 가락동
최근 서울 송파구 가락동의 노른자 땅을 차지하고 있던 성동구치소가 올해 문정지구로 이전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가락동 지역 상권이 꿈틀거리고 있다. 이번 이전은 성동구치소와 더불어 경찰 기동대 부지까지 함께 이동하며, 이르면 올해 상반기 중 부지 개발안이 공개될 예정이라 주변 상가들의 기대감이 급격히 높아진 상태다.
가락동은 동쪽으로 오금동, 거여동과 연결되고, 서쪽으로 강남구 수서동, 남쪽으로 문정동, 북쪽으로 석촌동 송파동과 접해있는 매우 살기 좋은 땅이다. 실제 가락동은 한강이 범람해 송파동 일대가 침수되면서 사람들이 이주해 살기 좋은 땅이라 불리면서 可樂洞(가락동)으로 이름 지어졌다.
그간 가락본동은 고밀도 주거지역으로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인접해 관련 업종 종사자가 많이 거주하는 곳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하철 3호선과 8호선 환승역인 가락시장역 일대는 재래시장과 주거지, 업무시설이 함께 들어선 복합상권으로서 서울 시내 어느 곳과 비교해도 소비율이 떨어지는 곳은 아니라고 평가 된다.
특히 3만에 가까운 고밀도 상주인구와 11만의 유동인구가 고정적으로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안정적인 상권으로도 추천할 만하다. 또한 3호선 연장 구간 개통으로 경찰병원역까지 상권이 확대된 상태이며, 가락시장이 시설현대화 사업을 추진해 대기업 프랜차이즈들도 크게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구나 올해 안에 성동구치소가 이전 계획에 들어간 이상 창업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 상권의 개발 및 발달 가능성이 무궁무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인수인계 창업 고려하는 것이 현명
현재 가락동 상권에서 가장 많이 개업한 업종은 역시 외식업소다. 가락시장역 3,4번 출구와 경찰병원역 1, 4번 출구 방향은 가락동 상권의 중심지로, 중대형 프랜차이즈를 비롯해 맛집으로 소문난 식당 등이 즐비해 있다. 역세권 인근에는 300여개의 외식업소가 입점해 있으며, 한식과 주점, 커피와 티, 케이크전문점 등의 순으로 점포가 많다.
다만 외식업종의 경우, 그 종류가 상당히 다양하게 자리잡고 있는데다 주요 상권부터 아파트 이면에 이르기까지 빼곡히 들어서 있는 모습이기 때문에 창업을 생각할 때는 좀 더 신중해야 한다. 확실하게 성공할 만한 아이템이 있다고 해도 가락동은 가락동만의 소비성이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충분한 수요조사 후 시작할 것이 당부된다.
반면 이미 영업 중인 점포를 인수인계 받아 운영하게 되는 경우에는 보다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상권이 더 크게 발달할 것으로 전망되는데다, 지금 운영에 뛰어들어 자리를 잡아가면 보다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성 아우를 수 있어야
가락시장역 상권은 상권 대비 수요가 풍부하지만, 소비층이 10대부터 40~50대까지 매우 광범위한 것이 특징이다. 이 독특한 상권에서는 낮에는 식사 위주의 외식사업이 호황이고, 밤에는 회식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주점이나 일식집, 카페 내에 손님들이 장사진을 이룬다. 따라서 다양성을 아우를 수 있는 업종을 잘 골라 창업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 최근에는 주거지역이 대거 개선되어 오피스텔이나 아파트 등의 주거시설도 대거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주거지역 상권에 어울리는 세탁소창업이나 학원창업 등도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주)지노비즈 전금석 팀장 부동산 컨설팅 및 프랜차이즈 인큐베이팅 분야 전문가. 한경 WOW-tv, 국립방송 창업전문 패널리스트 역임. 전국 상권 내 점포개발 대행 및 500여개 상권 분석 컨설팅을 수행해 왔다. 현재 프랜차이즈 창업전문기업 (주)지노비즈에서 SPC 개발, 브랜드 론칭, 프랜차이즈 양도 양수를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창업 멘토링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e-mail iwas34@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