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멋이 있는 28년의 전통
상태바
맛과 멋이 있는 28년의 전통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7.04.26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명가
▲ <커피명가> ⓒ 사진 이현석 팀장,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각 지역에 개성 있는 맛집이 있는 것처럼 카페 역시 마찬가지다. 현재 5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커피명가>는 대구와 경북을 중심으로 매장 수를 꾸준히 늘려가고 있다. 수도권에서는 보기 힘든 지방 중심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매력을 알아본다.


Power 1  28년을 하루처럼 운영한 롱런 브랜드
현재 전국 49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커피명가>는 28년 동안 고객들과 점주의 믿음을 쌓아왔다. <커피명가>의 가장 큰 특징은 전국 각 매장들이 다른 콘셉트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새 매장을 오픈할 때마다 그 상권 고객들에게 어울리는 인테리어 시안을 잡아 보다 효율적이고 고객이 중심이 되는 공간을 만들 수 있었다. 앞으로도 튼튼하고 안전하게 만들어 오래오래 세월을 묻혀가는 인테리어는 앞으로도 지향할 예정이다.
매장 오픈 전 <커피명가>의 점주는 2주 동안 하루 8시간씩 교육을 받는다. 단순한 레시피 암기가 아니라 맛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더 열심히 그리고 상세하게 배울 수 있다. 또 고객서비스, 노무 관리 등 운영 전반을 일대일 교습의 형태로 하기 때문에 보다 철저하게 창업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커피명가>만의 특징이다. 이밖에도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수시 개강 소수 정원으로 운영되는 커피 클래스, 다양한 평생교육원에서 진행되는 전문 바리스타 아카데미, 요청에 따라 진행되는 커피 특강 등으로 <커피명가>의 노하우를 접할 수 있다. 

 

▲ <커피명가> ⓒ 사진 이현석 팀장,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Power 2  본사는 품질 관리, 슈퍼바이저는 매장 관리
보다 맛있는 커피를 위해 <커피명가>는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다. 매장에서는 자체 커피 창고를 보유해 맛과 신선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원재료부터 최종 메뉴에 이르는 전체 과정에서 품질를 관리하고 있다. 또한 <커피명가> 본사 직원들의 전문교육이나 해외 견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면서 커피의 퀄리티와 시즌별 신메뉴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이 밖에도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본사에서는 커피 관련 세미나, 직원 정기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슈퍼바이저들은 각 가맹점의 매출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특히 슈퍼바이저는 각 점주들과 관리만이 아닌 친밀한 파트너십을 유지하면서 상생의 기본을 지키고자 한다. 
철저한 맛과 매장 관리로 인해 유례없던 지난 해 불황에도 <커피명가>는 매출 상승을 이룰 수 있었다. 이는 저가 음료나 지나치게 트렌디한 메뉴보다는 구매력이 높은 고객에게 집중해 좋은 품질의 메뉴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반짝 매출이 아닌 정확한 소비자층을 겨냥해 ‘하나라도 100개같은 사랑을 받는 카페’라는 초기 방향을 지켜나가고 있다.

 

Power 3   내실 다지기를 통한 자리매김 
<커피명가>에서 메뉴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규칙은 ‘신선하고 좋은 원재료를 사용하여 그 최대한 맛을 지키는 것’이다. 그래서 커피산지에서 직접 생두를 선별하고 20년의 노하우가 있는 적합한 로스팅으로 각 원두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맛을 찾아내고 있다. 본사에서는 스페셜티커피(전문 커피감정사들이 80점 이상의 점수를 주는 커피)를 지향하고 있으며, 2000년 초반부터는 커피산지와 다이렉트 트레이딩을 시작하면서 지금은 전 세계의 유명한 커피 농장과 직거래를 하면서 품질을 위해 커피 농장의 발전을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30년 가까이 이어온 브랜드인만큼 <커피명가>의 올해 목표는 내실 다지기를 통한 지점의 자리매김이다. 그동안 축적된 다양한 콘텐츠와 늘 고객에게 인정받는 커피의 맛을 더욱 업그레이드해 좋은 커피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또한 10여년 전부터 시작했던 말차 시리즈를 올해 리뉴얼하면서 7가지의 신메뉴로 발표해 <커피명가>의 아성을 이어갈 계획이다.

▲ <커피명가> ⓒ 사진 이현석 팀장,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Tip 1  Why me!  
수도권에서는 생소한 브랜드지만 지방에서는 탄탄한 고객층을 유지하고 있는 알짜 브랜드. 28년 동안 이어온 브랜드의 저력만으로도 카페 창업에 고려할 만하다. 추천 매장은 중대형을 선호하지만, 13㎡(4평)부터 395㎡(120평)까지 매장 크기가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다.

  Tip 2  가맹조건  
<커피명가>는 99㎡(30평) 기준 가맹비 1500만원, 계약이행 보증금 500만원, 교육비 200만원, 시공비 7500만원, 기물과 집기 3500만원, 초도물품 300만원, 옵션 300만원 등으로 총 비용이 1억3800만원이다. 베이커리를 직접 제조하기 때문에 132㎡(40평) 이상을 추천한다.

홈페이지  www.myungga.com
가맹문의  053-254-089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