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기업은행 ‘프랜차이즈 모바일론’
상태바
IBK 기업은행 ‘프랜차이즈 모바일론’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7.03.22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고객 최강욱 과장

프랜차이즈 창업도 하고 싶고 매장 운영에도 자신있지만 자금 문제로 도전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 또 운영을 하다가도 단기적으로 자금이 필요할 때가 있다. 그럴 때 편리하고 낮은 금리로 자금을 대출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 과정이 간단하다면 더욱 그렇다. IBK 기업은행에서는 이러한 가맹점주들을 위해 협약을 체결한 브랜드의 가맹점주들에게 어플리케이션으로 대출이 가능한 ‘프랜차이즈 모바일론’ 상품을 통해 점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 기업고객 최강욱 과장

Q. ‘프랜차이즈 모바일론’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요? 
창업을 할 때 필요한 자금도 간편하게 대출할 수 있지만, 운영 중에도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일종의 마이너스 통장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출 한도 내에서 큰 금액부터 적은 금액까지 간편하게 대출할 수 있기 때문에 점주 입장에서 매우 편리합니다.

Q. ‘프랜차이즈 모바일론’은 어떻게 이용해야 하나요?    
프랜차이즈의 특성상 본사와 가맹점 간의 빈번하고 반복적인 구매와 결제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물품을 주문할 때마다 은행을 방문하거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해 입금을 해야 합니다. 또 주문확인이나 결제 시에도 확인하는 과정도 필요하고요. 프랜차이즈 모바일은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SMS를 기반으로 간편결제가 가능하고 매입내역이 즉시 확인 가능합니다. 대출한 금액은 카드매입내역으로 바로 상환할 수 있고요.

Q. ‘프랜차이즈 모바일론’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나요?
현재 IBK 기업은행과 협약을 한 12개의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계약을 한 가맹점만 가능합니다. 본사와 협약을 할 때는 사전에 충분한 심사를 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최근 정보공개서를 비롯해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참고로 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본사만 가능합니다. 정보공개서가 너무 오래 됐거나 가맹점 수가 계속 줄어들고 있다면 심사에 합격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창업경영신문에서 선정한 100대 프랜차이즈 등의 본사는 이러한 심사가 필요없고요.

Q. 다른 대출 상품보다 금리가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터넷뱅킹의 예금이나 적금 상품 이율이 영업점에서의 대출 이율보다 높은 이유와 마찬가지로 비대면이기 때문입니다.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어플리케이션으로 신용도를 확인받고 대출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도 적게 들고 대출 이율도 낮아서 점주 입장에서는 장점이 매우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상품의 이용 현황은 어떤가요?  
비대면에 금리감면까지 되기 때문에 편리한 상품이지만, 아직 출시된 지 6개월도 채 되지 않아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초창기인 점을 감안한다면 예상한 정도의 고객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저희 쪽에서도 좀 더 적극적으로 영업을 해서 더 많은 가맹점주님들이 매장 운영에 도움이 많이 됐으면 합니다. 저희와 협약을 맺은 본사의 가맹점주분들도 저희 상품을 좀 더 많이 이용하길 바라고요. IBK 기업은행은 이윤도 추구하지만 공공기관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업계에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Q. 상품을 추천하고 싶은 본사나 가맹점은 어디인가요?
사실 이름을 대면 누구나 아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유사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주문 시스템을 아직 갖추지 못한, 성장하고 싶은 본사, 성장하고 있는 본사 등이 이용하면 편리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체수수료도 없고 이용도 편리하니까요. 저희와 협약을 한 본사에서도 자사 가맹점들에게 저희 상품을 많이 홍보해주셨으면 해요. 앞으로 비대면 시장이 확대될 예정이고, 저희 상품도 진화할 예정입니다. 지금은 단순 결제 기능만 있지만 이벤트, 할인쿠폰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고요.

Q. 프랜차이즈 본사 그리고 예비 및 현재 창업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창업에 대한 관심은 높아서 문의가 많습니다.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먼저 가맹점 오픈 전에 소요자금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얼마까지 조달할 수 있는지를 좀 더 깊이 고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상품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창업 대출은 사업자 등록을 한 이후에도 가능하기 때문에 나중에 선택하셔도 되니까요. 아울러 IBK 기업은행 내에도 창업자들을 위한 컨설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영업점을 방문해서 좀 더 객관적인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