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의 꿀 조합
상태바
가성비의 꿀 조합
  • 지유리 기자
  • 승인 2017.02.1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콜라보김밥>

외식업계가 끝 모를 불황을 겪으면서 가성비 좋은 아이템들이 주목을 끌고 있다. 그 중 분식은 위축된 소비심리에도 꾸준히 사랑받는 메뉴로 평가받는다. 기존의 분식에서 나아가 두 가지 이상의 맛을 더한 <케이콜라보김밥>은 신선한 아이디어와 높은 퀄리티의 맛으로 불황인 시기에 새로운 창업 아이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글 지유리 기자 사진 이현석 팀장

▲ <케이콜라보김밥> ⓒ사진 이현석 팀장

Point 01 두 가지 맛의 새로운 조합
<케이콜라보김밥>은 김밥의 K와 협력, 하모니를 뜻하는 콜라보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브랜드다. 분식의 대표 메뉴인 김밥에 새로운 메뉴를 조합하는 의미로 두 가지 이상의 맛을 즐기는 분식점이다. <케이콜라보김밥>은 지난 2016년 2월, 1호점인 당산점을 오픈으로 현재까지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10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주)해지온의 조두희 대표는 약 20년간 프랜차이즈기업에서 기획실장으로 근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신규브랜드 론칭과 점포운영, 전략기획 등 외식프랜차이즈의 다양한 일을 경험한 그는 지난 2015년 12월 (주)해지온을 설립했다.  
<케이콜라보김밥>은 조 대표를 포함해 분식의 전문가들이 모여 약 1년간의 철저한 전략과 기획을 통해 만들어진 브랜드다. 기존에 출시된 분식 브랜드와 차별성을 갖기 위해 조 대표는 새로운 문화 트렌드인 콜라보를 연상했고, 분식의 조합이란 새로운 콘셉트를 기획하게 됐다. 분식은 오랫동안 남녀노소에게 사랑받는 아이템이자 불황인 시기에 적절한 대안이 될 만한 메뉴였다. 그리고 1인 소비가 늘면서 혼밥족, 테이크아웃족의 소비 트렌드를 잘 반영한 가성비 높은 사업 아이템이었다.
<케이콜라보김밥>의 메뉴명은 독특하면서 재밌다. ‘으뜸콜라보김밥’, 
‘감동콜라보김밥’, ‘후루룩떡볶이’, ‘부추순대’ 등 대부분의 메뉴들은 두 가지 이상의 맛이 조합된 메뉴들이다. 때문에 기존의 분식 맛과는 독특한 맛과 차별성이 있다. 
“한 줄에 김밥에도 두 가지 맛을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드리고 있어요. 감동콜라보김밥의 경우 매운 고추장불고기김밥에 순한 직화불고기맛 김밥을 조합한 맛이에요. 매운맛과 순한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마치 짬짜면을 먹는 기분이에요.”

Point 02 건강한 재료로 만든 분식
조 대표는 <케이콜라보김밥>의 차별성을 위해 선택한 것이 건강한 식자재다. 모든 메뉴에 들어가는 식자재는 HACCP 인증 제품을 사용하고 안전한 식품으로 인정받은 장흥무연산김, 우오따오기순대, 평창애김치 등을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국내산 청결미, 표백제와 보존제, 빙초산을 사용하지 않은 단무지, 당일 생산돼 쫄깃한 떡 등 몸에 좋은 식자재를 사용하고 있다. 식자재뿐만 아니라 식기에도 꼼꼼한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100% 옥수수 전분과 대나무섬유로 만들어진 친환경 접시와 그릇, 그리고 에코식기류 브랜드인 주퍼조지알 컵 등을 사용해 세심한 곳까지 고객의 건강과 안전을 생각했다.  
점포는 기본평수 39.6㎡(12평)을 기준으로 상권에 따라 김밥전문점, 떡볶이전문점으로 운영되고 있다. 매장 내의 인테리어는 김과 단무지를 연상시키는 검은색과 노란색이 조화된 색상을 사용, 전반적으로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연출하고 있다. 
“분식은 투자비가 높지 않지만 안정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이에요. 특히 김밥은 유일하게 온 종일 판매가 가능하고, 판매방식도 테이크아웃이 높아 적은 점포에서도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케이콜라보김밥>에서는 너무 많지 않은 핵심적인 메뉴들로 안정적인 매출을 이끌고 있다. 또한 봄, 가을엔 김밥이 겨울엔 어묵이나 떡볶이가 많이 판매돼 계절에 따른 판매 부담도 적은 편이다.  

▲ <케이콜라보김밥> ⓒ사진 이현석 팀장

Point 03 한 끼 이상의 가치
2017년도는 <케이콜라보김밥>이 본격적인 사업을 전개하는 해로 가맹점 신규개설 50개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수도권뿐만 아니라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지방 쪽으로의 진출 또한 계획하고 있다고 조 대표는 말했다. 
맛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스토리텔링, 그리고 새로운 식문화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는 조 대표. 그는 모든 메뉴에 정성을 담아 누구나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점포를 만드는 게 가장 큰 목표라고 밝혔다. 분식이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이유는 간편하고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이유 때문이다. 여기에 건강을 생각하는 분식이 있다면 선택은 더욱 확실해질 것이다. 한 끼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케이콜라보김밥>이 사랑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