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마케팅 선택이 아닌 필수
상태바
SNS마케팅 선택이 아닌 필수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6.12.0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스타그램 전문 마케팅 정진수 강사
▲ 인스타그램 전문 마케팅 정진수 강사 ⓒ사진 황윤선 기자

SNS 마케팅이 대세라는 것을 부인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어떻게 시작하고 추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정진수 강사는 개인부터 대기업까지 SNS마케팅이 무엇인지 전파하기 위해 열심히 발로 뛰고 직접 책을 쓰면서 지식을 전파하고 있다.


전공에서 시작된 마케터의 꿈 
대학에서 광고홍보학을 전공한 정진수 강사는 관광컨설팅 분야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마케터로서의 실력을 쌓았고, 지금은 강사, 컨설턴트, 홍보대행 등 다양한 업무를 하면서 활발하게 일하고 있다. “처음에는 블로그 위주로 강의를 하다가 SNS가 인기를 끌면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강의를 하게 됐어요. 지금은 마케팅이 필요하지 않은 분야가 없기 때문에 모든 업종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개인을 대상으로 한 강의도 있지만 대형 은행 신입사원, 화장품 회사 마케팅부서, 웨딩업체 등 마케팅이 필요한 곳에서는 저를 찾고 있어요.”
정 강사는 주로 강의를 하기 때문에 만나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 특히 강의를 듣고 난 후 막막했던 SNS에 대해서 알게 됐다거나 매출이 올랐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면 한없이 뿌듯하다. 마케팅 비용이 부담이 돼서 직접 해보기 위해 강의를 들었는데, 그 효과가 크다고 할 때는 어깨가 으쓱해지기도 한다. 지식을 전달하는 강사라는 직업에 뿌듯함과 보람을 느끼는 이유이기도 하다.


6쇄를 찍은 국내 최초 인스타그램 책
정 강사가 최근 출간한 우리나라 최초 인스타그램 책인 ‘인스타그램으로 SNS마케팅을 선점하라’는 최근 6쇄를 찍을 정도로 인기다. 지금은 2권이 더 나왔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라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고. “제 버킷 리스트 중 하나가 제 이름으로 책을 내는 거였어요. 그래서 블로그와 관련된 책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인스타그램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책을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게 시작하고 4~5개월 만에 책 한 권을 완성했습니다. 지금은 두 번째 책을 준비하고 있어요.”
스마트 폰이 대중화되면서 마케팅의 변화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기존에는 마케팅을 한다고 하면 오프라인용 전단지, 현수막 등이 전부였다. 하지만 실제로 전단지를 보고 매장을 가는 사람은 극소수. 그마저도 외식업이 아니라면 방문 가능성은 더 낮아진다. 그래서 온라인 마케팅 그리고 블로그와 SNS는 필수가 될 수밖에 없다. “많은 분들이 SNS를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해 겁을 내요. 하지만 일단 시작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어떤 일이든 100% 준비하고 시작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매장을 오픈하고, 매출이 좀 오르고, 직원을 구하고 라는 이유 등으로 미루지 말고, 창업 전 또는 오픈 전부터 시작하세요. 시작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해서 많은 분들이 저렴하면서도 우수한 SNS마케팅 효과를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최종적인 꿈, 경험과 연륜을 가진 동기부여 강사
사실 SNS는 젊은 사람들에게도 쉽지 않다. 그래서 시작할 때는 강의나 책을 통해 배우는 것이 시간도 덜 걸리고 이해도 빠르다. “책은 필요 없는 부분까지 함께 읽어야 하기 때문에 효율이 낮아요. 그래서 짧고 굵은 강의가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굳이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각종 지자체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관련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어요. 강의가 끝난 뒤에는 궁금한 부분을 물어볼 수도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이죠.”
정 강사는 강의를 하면서 지식을 전달한다는 것에 늘 보람을 가져왔다. 지금도 앞으로도 하고 싶은 일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지만, 궁극적인 목표, 즉 꿈은 바로 동기부여 강사가 되는 것. “자포자기할 수도 있는 힘든 세상에서 모든 사람에게 ‘할 수 있다’라는 동기를 주고 싶어요. 동기부여 강사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이 필요한데, 아직은 제 나이가 젊고 경험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더 많이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 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많이 만나는 것이 꿈이에요. 하고 싶은 일을 모두 할 수는 없더라도 가능하면 많이 이루면서 열정적으로 살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