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한국인의 정서가 담긴 밥상

기사승인 2019.11.27  08:45:48

공유
default_news_ad1

- 스페셜특집Ⅰ한식프랜차이즈의 롱런 비책 : <곰작골나주곰탕>

밥과 국물만으로 한 끼 든든한 식사인 곰탕은 한국인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메뉴다. 담백한 맛과 몸에 이로운 영양소까지. 어머니가 끓여주신 곰탕 한 그릇 <곰작골나주곰탕>은 정직한 방식으로 기본에 충실한 진짜 육수를 만들고 있다.  

   
▲ <곰작골나주곰탕> ⓒ 사진 업체제공

어머니가 끓여주신 건강식
<곰작골나주곰탕>은 조은희 대표가 자양동 99.17㎡(30평) 점포에서 가마솥 2개로 하루 600그릇을 파는 대박 점포로 시작했다. 그 후 창업문의가 쇄도하자 전수 창업식으로 2012년 ㈜혜윰에프앤비 법인을 설립한 후 브랜드 <삼대나주곰탕>을 통해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2013년까지 독산점 외 10개의 가맹점을 오픈한 <곰작골나주곰탕>은 맛과 품질이 표준화된 나주곰탕 육수의 대량생산에 성공했다.

또한 수도권 주 6일의 물류배송으로 가맹점 재고관리가 편한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하지만 나주곰탕을 판매하는 아류 브랜드의 증가로 2016년 브랜드명을 현재의 <곰작골나주곰탕>으로 변경하게 되었다. <곰작골나주곰탕>은 2019년 현재 직영점 4개 점, 가맹점 17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인건비 상승에 따른 경기불황을 타파하고자 신규 가맹사업을 자제하고 고객 감사 사은 이벤트를 통한 가맹점 매출 증대에 집중하고 있다. 여기에 직영점을 통한 배달서비스 시행, 급식사업의 참여 등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가맹점주의 부담을 덜고 있다.

<곰작골나주곰탕>이 5년 이상 꾸준히 브랜드를 이어갈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으로 유행을 타지 않는 메뉴를 꼽는다. 특히 한국인에게 곰탕은 건강식이자 남녀노소가 선호하는 메뉴다.  여기에 좋은 재료를 바탕으로 진짜 육수를 만드는 <곰작골나주곰탕>의 우직한 경영철학이 소비자에게 전달되고 있다. 맑고 담백한 곰탕, 한우 사골 육수로 끓인 설렁탕, 얼큰한 육개장 등 <곰작골나주곰탕>의 육수에는 단백질, 칼슘, 무기질, 콜라겐 등이 함유되어 건강을 챙기는 보양식으로 통한다.  

   
▲ <곰작골나주곰탕> ⓒ 사진 업체제공

뛰어난 맛의 매력
<곰작골나주곰탕>의 육수와 고기류는 급랭의 원팩시스템을 통해 수도권 주 6일 물류배송이 이뤄지고 있다. 이에 <곰작골나주곰탕>은 전문요리사가 아니어도 조리가 쉽고 재고관리가 쉬운 장점이 있다. 이를 통해 동종업계 대비 1.5명이라는 인건비 절감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또한 연 2회 신메뉴 개발은 직영점의 검증을 거쳐 가맹점의 출시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인 R&D 개발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곰작골나주곰탕>의 다양한 메뉴 구성은 점심 식사와 저녁 식사의 매출 향상의 차별성을 가져오고 있다. 맑고 담백한 청탕, 사골진한국물의 백탕, 얼큰한 홍탕, 전복곰탕, 낙지곰탕, 삼계곰탕 등의 보양탕은 점심 식사의 안정적인 매출이 되고 있다. 또한 저녁 식사의 경우 식사와 술을 곁들일 수 있는 수육, 곱창전골 등의 구성으로 매출을 높이고 있다. 이밖에도 본사의 체계적인 가맹점 사후관리, 네이버플레이스, 배달 앱을 통한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가맹점의 매출을 돕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곰작골나주곰탕>의 가장 큰 매력은 남녀노소를 아우르는 다양한 고객층과 뛰어난 맛, 빠른 회전율을 꼽는다. 하지만 저가형 나주곰탕 브랜드의 난립으로 인한 가격의 저항성은 <곰작골나주곰탕>의 애로사항이다. 타사 곰탕의 경우 저렴한 액상스프와 엑기스의 조리로 7,000원에 판매되고 있다(본사 9,000원). 또한 한우와 수입 육류의 원육값 폭등은 대량구매와 보관의 필요성을 야기시키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 <곰작골나주곰탕> ⓒ 사진 업체제공

장수브랜드의 자세
<곰작골나주곰탕>은 시장 상황에 따라 원재료가 상승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급가의 동결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매출 저하를 겪는 점포의 경우 광고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10개 점포에 한해 가맹비 1,000만 원을 면제해주는 한시적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곰작골나주곰탕>은 공격적인 가맹사업을 지양하되 단단하고 안정적인 가맹점을 운영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왔다. 이런 본사의 경영철학은 전국 가맹점 20호점이란 수치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사에서는 꾸준히 가맹점주들에게 손편지와 선물을 보내 가족 친화적인 운영방침을 내세우고 있다. 또한 본사에서도 가맹점주들에게 고객에 대한 친절서비스와 청결, 정확한 고객 응대에 대한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앞으로 ㈜혜윰에프앤비는 경기불황과 미투브랜드의 선호, 운영의 노하우 미숙으로 인해 폐업위기에 처한 타브랜드의 점주들을 대상으로 업종전환 영업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본사의 축적된 가맹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확한 영업 타깃과 안정된 운영시스템, 철저한 마케팅 등을 선보여 한식 장수브랜드로서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각인시킬 예정이다. 

   
▲ <곰작골나주곰탕> ⓒ 사진 업체제공

    Tip    

  가장 인기 있는 메뉴 

1. 나주곰탕(수육곰탕)
2. 설렁탕(왕갈비탕)
3. 수육

  우리 브랜드의 매력 포인트 

1. 유행을 타지 않는 메뉴
2. 좋은 재료로 만든 보양식
3. 쉬운 조리법과 빠른 회전율

지유리 기자 fcmedianews@fcmedia.co.kr

<저작권자 © 창업&프랜차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ad3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ad33
ad28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정책

item31

프랜차이즈 산업

창업&자영업 동향

People 인터뷰

1 2 3
set_P1
ad35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4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