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영점 없는 브랜드 10곳 중 6곳...가맹사업법 강화 된다!
상태바
직영점 없는 브랜드 10곳 중 6곳...가맹사업법 강화 된다!
  • 박현주 기자
  • 승인 2019.10.14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는 직영점 1개를 1년 이상 운영한 경험이 있는 가맹본부만 가맹사업을 할 수 있다. 1개 직영점을 1년 이상 운영한 경험이 있는 본부에 한해 가맹사업이 가능한 1+1제도를 추진한다.

실제로 맥세스컨설팅이 전수 조사한 ‘2019 프랜차이즈 산업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기업 중 직영점이 하나도 없는 브랜드는 57.9%로 전체 브랜드 4,287개 중 3,452개 (57.9%)브랜드는 직영점이 없이 가맹사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프랜차이즈 기업이 가맹본부 설립에 대한 법적 자격에 대한 규정 및 제한이 없다보니 부실한 가맹본사가 양산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자료: 공정거래위원회>

이에 따라 이번 대책은 법, 시행령 및 고시 정비와 제도 개선을 통해 창업, 운영, 폐업 전 단계에서 가맹점주를 지원해 지속가능한 가맹시장을 조성하는데 중점을 뒀다.

맥세스 컨설팅에서는 이러한 중요성을 일찍이 파악하고 경영자(CEO)를 대상으로 하는 본사 구축 과정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강의는 본사 구축의 과정뿐만이 아니라 이번에 새로 시행되는 정부과제에 부응하고 가맹점주와 함께 본사가 대응해야할 방법에 대해서 자세한 강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경영자의 핵심 역량 강화를 통해 프랜차이즈 본사가 갖춰야할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사 시스템 안정화’와 ‘매출 활성화’를 꾀할 수 있는 과정이다.

‘제20기 프랜차이즈 본부구축 CEO(경영자)과정’이 오는 10월 15일부터 12월 17일까지(15주간) 종각 소재의 맥세스컨설팅 맥세스FC실무경영학원 교육장에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맥세스컨설팅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