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에 혁신적인 변화 가져와
상태바
매장에 혁신적인 변화 가져와
  • 조수연 기자
  • 승인 2019.09.18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얌샘김밥> 스페셜특집Ⅰ특명! 불황 속 매출을 올려라

<얌샘김밥>은 2001년부터 19년째 김밥·분식브랜드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업계를 이끌어오고 있는 중견브랜드다. 2006년 프랜차이즈로 전환, 2015년 브랜드 리뉴얼 등 김밥·분식 전문 프랜차이즈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드는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 <얌샘김밥> ⓒ 사진 업체제공

시스템 변화로 인건비 절감
<얌샘김밥>은 최근의 소비 트렌드인  ‘비대면(Untact) 서비스’를 선도한 고객 맞춤 전략을 준비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야채절단기, 라이스시트기, 김밥절단기를 도입하고 키오스크를 직접 개발·도입해 매장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올해부터는 이러한 기계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김밥조리대 주방내부 배치, 배식구와 퇴식대 설치를 추진하여 김밥 분식 매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면서 주목받았다. 

최근 창업자들이 김밥 창업을 고민하게 된 데는 기존의 김밥과 기타 분식 및 식사가 별도의 공간에서 각각 따로 조리되는 분업 시스템 탓이 컸다. 그러나 <얌샘김밥>의 시스템은 김밥조리의 생산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고, 남는 시간에 기타 메뉴 조리도 할 수 있는 협업 시스템으로 결과적으로 조리에 필요한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키오스크, 배식구와 퇴식대의 배치로 홀 서빙을 위한 인건비도 절감할 수 있다. 매장 전체로 보면 인건비가 1.5~2명 정도 줄어들었고, 인건비 상승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기존보다 낮은 인건비 비중을 달성한 것이다. 그 결과 7월까지 36개의 매장을 오픈하는 등 김밥 분식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 <얌샘김밥> ⓒ 사진 업체제공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노력 
<얌샘김밥>은 최근 외식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프랜차이즈도 계속 변화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현황을 파악하고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 <얌샘김밥>은 최근 라이스시트기 등 시스템 도입으로 인건비를 절감하였지만, 소비 트렌드는 계속 달라지고 있어 새로운 니즈가 생기고 있고 점점 세분화되고 있다. <얌샘김밥> 역시 최근 변화에  안주하지 않고 달라지는 고객 트렌드에 적응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변화의 방향은 가맹점주와 고객들과의 소통과 상호이해를 통해 정해질 것이며, 방법 역시 여러 의견 수렴을 통해 최선의 선택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정제웅 과장은 “최근 대내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외식업이 많이 힘들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악조건 속에서도 언제나 길은 있습니다. 이번에 저희가 기계 도입과 운영방식 변경으로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었던 것처럼 본사에서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라고 본사의 입장을 설명했다.  앞으로 더 많은 소통을 통해 서로 신뢰하고 같이 성공할 수 있도록 본사도 노력하겠다는 다짐이다.

▲ <얌샘김밥> ⓒ 사진 업체제공

인지도 향상 위한 본격 프로모션
<얌샘김밥>은 ‘기분 좋은 한끼’에서 ‘EVERYDAY PICNIC’으로 브랜드 슬로건을 변경하고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본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의 향상은 <얌샘김밥>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더 나아가 가맹점의 매출을 향상시키기 위해 중요한 마케팅 활동으로, 본사에서는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해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매장 매출향상 및 유지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 있으며 서비스와 위생 상태를 점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미스터리 쇼퍼와 전문 업체의 위생점검도 실시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음식점 위생등급제도 적극 지원하고 있어 매장의 컨디션 향상 및 유지와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얌샘김밥>의 2019년 하반기 목표는 고객 인지도 향상이다. <얌샘김밥>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매장 확장과 더불어 슬로건인 EVERYDAY PICNIC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얌샘김밥>은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이 김밥을 나눠먹던 즐거운 추억을 회상하고. 새로운 기억을 쌓으며, 대를 이어 즐거운 공간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판매채널의 확보를 통한 전체 매출의 향상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며 가맹점주들과의 소통 강화를 통해 이러한 변화에 함께 공감하고 노력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 것이다.

▲ <얌샘김밥> ⓒ 사진 업체제공

  점포 매출상승을 위한 필살기 3가지 

1. 기계도입을 통한 쉬운 운영
2. 김밥과 기타메뉴 조리를 분업에서 협업시스템으로 바꾸고 셀프시스템 도입→인건비 절감
3. <얌샘김밥>을 고객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메인 콘셉트

  우수가맹점의 공통점은? 

본사와 점주님 간의 상호 신뢰 및 지속적인 소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