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박기영·이하 협회)가 미얀마 최대 쇼핑몰 ‘정션시티(Junction City)’에 1개 층이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업체들로만 구성된 전용 공간 ‘K-Floor’를 조성하는 등 미얀마 진출 확대를 적극 도모한다.
협회는 문재인 대통령 미얀마 순방 경제사절단의 일환으로 지난 4일(현지 시각) 미얀마 양곤 롯데호텔에서 미얀마 쉐타옹(Shwe Taung) 그룹의 쉐타옹 부동산 개발(Shwe Taung Real Estate)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K-Floor’ 조성 및 상호 협력 증진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체결식에는 한국 측에서 박기영 회장, 협회 임원진과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등이 참석했고, 미얀마 측에서 우 아잌 툰(U Aik Tun) 쉐타옹 그룹 회장, 도 미 미 카잉(Daw Mi Mi Khaing) 쉐타옹 부동산 개발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박기영 회장은 인사말에서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해 7%의 GDP와 4.5%의 고용을 책임지는 국가 경제의 기반”이라면서 “양국이 미얀마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장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간다면 미얀마 경제 성장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미얀마 최대 쇼핑몰 정션시티에 1개 층을 한국 프랜차이즈만으로 조성하는 전용 공간 ‘K-Floor’의 구축을 위해 KOTRA 양곤 무역관과 입점 희망 기업을 모집하고 임차료 할인, 미얀마 현지 시장 정보 제공, 현지 파트너 발굴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인구 5,500만여 명의 미얀마는 지난해 신투자법 도입 등 지속적인 시장 개방과 민주화, 중산층의 급속한 성장 등으로 최근 소비 수요가 크게 늘면서 해외 진출이 유망한 신흥 국가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피자마루>, <롯데리아>, <유가네닭갈비>, <탐앤탐스>, <델리만쥬> 등 10여개 국내 브랜드가 44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브랜드들이 이미 진출 계약을 체결했거나 검토하는 등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