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비층의 포용
상태바
새로운 소비층의 포용
  • 지유리 기자
  • 승인 2019.08.23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앤원(주) <원할머니보쌈>

대중적인 입맛과 안정적인 운영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원할머니보쌈> 10년 이상의 장수점포가 가능했던 이유는 소비층의 니즈에 대한 본사의 적절한 대처가 가능했기 때문이다. 새로운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야말로 창업 시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모습이다. 

▲ 원앤원(주) <원할머니보쌈> ⓒ 사진 업체제공


변화된 소비 트렌드에 따른 대안
1975년 청계천의 작고 소박한 보쌈집으로 시작한 <원할머니보쌈>은 세대를 이어가는 정성의 맛으로 약 40년간 한식 대표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장수브랜드답게 10년 이상 된 점포가 전체의 절반을 차지하고 점포 수는 2019년 현재 약 360여 개를 운영하고 있다. 

<원할머니보쌈>은 최근 1인 가구·혼밥혼술족의 증가, 워라벨의 확산에 따른 외식시장의 변화를 인식해 발 빠른 대처 방안을 모색해나가고 있다. 

우선 혼밥족을 위한 가마솥밥 반상 메뉴를 개발해 1인 충성고객을 늘려가고 있다. 또한 홀과 배달 매출의 효율성을 위해 <원할머니보쌈·족발 딜리버리> 가맹점 모집에 나섰다. 여기에 점차 늘어나는 배달주문 고객을 겨냥해 지난해 8월에는 직화구이 삼겹살 포장·배달 전문점 <핑크돼지>를 새롭게 론칭했다. 

<핑크돼지>는 1인분 단위로 고기와 쌈을 포장, 배달하는 브랜드로 숙성한 고기를 직화 오븐에 구워 친환경 이중용기에 담아 포장·배달한다. 가격 또한 1인 가구 대비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원앤원(주) <원할머니보쌈> ⓒ 사진 업체제공

배달시장에 대처하는 자세
<원할머니보쌈>은 배달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지해 배달고객에 대한 관리와 프로세스를 꾸준히 발전시켜왔다. 건강 먹거리 배달서비스 ‘1599-5300(보쌈빵빵)’을 통해 모든 가맹점의 주문 전화를 단일화해 전국 어디서나 전화 한 통이면 가장 가까운 가맹점으로 연결, 주문 가능한 시스템을 운영해 왔다. 

최근에는 증가하고 있는 배달앱을 활용한 온라인 업체와의 제휴 및 마케팅 활동을 통해 가맹점 지원에 나서고 있다. 여기에 따른 가맹점의 광고비, 수수료 할인지원 정책, 배달앱 사용 교육 등은 본사에서 지원한다. 또한 본사의 성장전략 마케팅 중 하나인 ‘홀과 배달 영업 튜닝 전략’을 통해 배달시장에 최적화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포장용 이중용기, 보온 팩 등의 배달패키지 개발과 BPD(Brand Package Design)의 고급화 등을 실천하고 있다.  

<원할머니보쌈>은 2018년, 원할머니보쌈·족발 배달형 점포인 <원할머니보쌈·족발 딜리버리>를 도입해 상권에 맞는 배달형 점포 출점을 확대했다. <원할머니보쌈·족발 딜리버리>는 홀 서빙 위주로 운영되던 기존 점포와 다르게 소규모 점포에서 배달에 중점을 둔 브랜드다. 변화하는 상권과 입지에 신규 배달형 점포를 확대하면서 성공적인 출점이 이어졌고, 예비창업자들의 신규 출점 또한 증가했다. 여기에 운영 효율성을 최대화하면서 임대료와 인건비를 절감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본사는 배달형 점포의 안정적인 매출을 위해 올해 원할머니 명품 도시락 4종을 론칭, 높은 매출을 기록했고 단체주문으로까지 확대 생산하게 되었다.  

▲ 원앤원(주) <원할머니보쌈> ⓒ 사진 업체제공

배달앱 서비스의 효율적인 활용
<원할머니보쌈> 가맹점 점주들의 경우 평균 나이대가 높아 배달앱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배달앱 사업 초반 때는 소비자들의 댓글 관리가 미흡해 사후관리에 따른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담당 슈퍼바이저들의 철저한 사전교육과 관리가 이뤄졌고, 꾸준한 배달앱 우수 활용사례에 대한 교육을 통해 점차 가맹점주들의 학습 능력의 효과가 커졌다.    
 
앞으로 본사는 <원할머니보쌈·족발 딜리버리>를 적합한 상권에 맞춤 설계하여 예비 가맹점주의 창업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증가하는 1인 가구와 배달고객에게 맞는 신메뉴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다. 더불어 배달앱 플랫폼인 <배달의민족>, <요기요>, <카카오> 외에 새롭게 추가되는 <쿠팡>, <우버> 등의 플랫폼에 대해서도 테스트를 거쳐 본사에 맞게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  배달서비스가 가져다준 시너지 효과 3가지

1. 주문량 증가에 따른 가맹점 매출 증대
2. 배달형 점포 출점의 확대와 예비 가맹점주들의 증가
3. 임대료와 인건비 절감의 효과

  <원할머니보쌈>의 경쟁력

40년 전통의 원조 보쌈집이란 브랜드력. 깐깐한 가맹심사와 철저한 사후관리로 가맹점주 절반이 10년 이상 된 장수점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