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동화에 주목하라!
상태바
마케팅 자동화에 주목하라!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9.06.1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마케팅

마케팅 자동화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들어봤다면, 온라인 마케팅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다고 봐야 한다. 몇 년 전 마케팅 자동화라는 말이 등장했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되는 트렌드에도 적응하느라 힘든 사업자들에게 너무도 빨리 등장해서 관심을 많이 끌지 못했다. 본지에서는 이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마케팅 자동화란 무슨 뜻일까? 
마케팅을 자동화한다는 뜻인가? 맞다. 말 그대로 마케팅을 자동화하는 것이다. 사업자의 가장 관심사는 얼마나 비용을 들이지 않고 매출을 올리느냐이다. 그 비용이 들어가는 것에는 사람을 고용하는 것도 포함이 된다.

다시 말하면, 얼마나 사람을 적게 쓰고 그 사람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게 적절하게 그 사람의 능력을 활용하느냐이다. 사람이 해줄 수 있는 일을 자동화 프로그램들이 대신해서 해주고 있는 것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 대표적인 예시가 키오스크이다. 얼마 전, oo국수 가게에 갔을 때 주문을 키오스크로 주문하고 결제하고 번호표를 받고 음식이 나왔다는 메시지가 떴을 때 국수만 가져와서 먹었다. 이런 식당들이 종종 눈에 띄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도 마찬가지다. 내가 사람과 채팅을 하는지 기계와 하는지는 알 수는 없지만 알고 보니 챗봇과 채팅을 하고 있는 경우도 종종 있다. 예전에는 챗봇과 대화를 하면 무언가 어색하고 내가 사람과 대화하는 것이 아니라는 느낌을 받았지만 지금은 그런 부분이 전혀 느껴지지 않을 만큼 기계와 대화하는 것이 익숙해졌다. 우리는 이런 현상들을 일상생활에서 매우 자연스럽게 접하고 있다. 이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정말 빠르게 변화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은 들지만 현실적으로 작은 회사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우리와는 아직까진 머나먼 이야기라는 생각이 든다. 

 

소상공인도 손쉽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이런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큰 대기업들의 이야기이고 그들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사업을 준비하느라 또는 사업을 하느라 바쁘기만 하다. 그래서 알고 듣고는 있지만 우리의 현실에서는 배제되어 있다. 

나는 요즘 마케팅 자동화 프로그램 서비스를 만들고 유통하려는 사람들과 자주 만나고 있다. 사실 마케팅 자동화 프로그램은 이미 우리 가까이에 와 있다. 대기업만이 할 수 있었던 것들이 중소기업으로 내려오고 그리고 소기업, 소상공인들이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은 바로 그만큼 가격이 하향평준화 되었다는 뜻이다. 우리가 좋은 서비스가 나와도 선뜻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가격에 대한 부분이다. 좋은 것은 알겠고 사용하고 싶지만 결국 비용 때문에 쓰지 못하는데 이제는 그런 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얼마 전 IFDO(이프두)라는 서비스를 알게 되었다. 마케팅 자동화 프로그램인데 내 쇼핑몰에 방문하신 분들에게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것을 자동화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다.

 

마케팅 자동화의 대중화 시대 
예를 들어 A라는 고객이 내 쇼핑몰에 처음으로 방문해서 5페이지의 상품을 계속 보고 있다면 우리 쇼핑몰에 가입하라는 메시지를 띄우는 것이다. 이런 방식은 넛지 마케팅으로 불린다. 넛지 마케팅이란 마케팅이 상품을 특성을 강조하고 소비자가 그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집중하는 것과 달리 소비자가 선택을 함에 있어서 좀 더 유연하고 부드러운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을 넛지 마케팅이라고 한다. 넛지라는 단어가 ‘팔꿈치로 슬쩍 찌른다’의 뜻이 있는 것처럼 넛지 마케팅은 사람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되 선택의 자유는 여전히 개인에게 준다는 것이다. 

 

넛지는 특정 행동을 유도하지만 직접적인 명령이나 지시를 동반하진 않는다는 것이 포인트다. IFDO(이프두)라는 마케팅 자동화 프로그램은 고객이 내 쇼핑몰 안에서 하는 행동의 접점에서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한 쿠폰을 고객에게 보여준다던지 이벤트를 보여주는 부분들을 자동화 프로그램으로 설정해서 사람이 할 수 있는 부분을 마케팅 프로그램이 대신하는 것이다.

블로그 체험단을 진행해 본 적이 있는가? 내 후기를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에게 의뢰해서 작성하게 하는 형태의 마케팅이다. 이런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 회사에 맡겼을 때는 블로그 체험단을 모집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블로그 후기를 작성한 사람들의 글을 통한 홍보 효과라던지 어디에 어떻게 노출되고 있는지에 대한 보고서를 같이 보내준다. 직접 하려고 하면 사업자들이 블로거들을 일일이 찾아야 하고 그들과 소통하고 제품을 보내주고 후기 쓴 것을 관리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이 과정을 자동화 프로그램으로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나와 있다. 

매장에 방문한 고객들의 고객 DB를 수집해 고객들의 기억 속에 잊혀지지 않게 단계별로 기간을 설정해놓고 문자 메시지를 발송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이런 것도 가능해요? 라는 말을 할 정도로 이젠 우리가 생각하는 방법들을 실행할 수 있는 마케팅 프로그램이 많이 나와 있다. 우리 사업에 도움을 줄 시간과 인력을 덜 수 있는 이런 마케팅 자동화 프로그램이 이젠 대중화 되고 있고 맘만 먹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코앞에 다가와 있는 현실이 되었다. 지속적으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이제 마케팅 자동화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은 필수다. 

 

 

비즈온에듀 고아라 대표(마케테이너)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시작으로 마케팅까지 16년간 현장에서 경험을 쌓아온 고아라 대표는 네이버 온라인 마케팅 강사 활동에 이어 현재는 고려대학교 최고경영자 과정 네이버 카페/밴드 마케팅 강사, KBS 쇼핑몰 창업 과정 대표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는 『혼자서도 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2017), 『스마트스토어 마케팅』(2018), 『자영업 트렌드 2018』, 『자영업 트렌드 2019』 등 4권의 저서가 있다.  
e-mail bizoncompany@bizmek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