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리우동집> 300대 프랜차이즈 랭킹 ‘상위’..수제 우동 브랜드 입증
상태바
<수유리우동집> 300대 프랜차이즈 랭킹 ‘상위’..수제 우동 브랜드 입증
  • 성은경 기자
  • 승인 2019.05.1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제 우동 프랜차이즈 <수유리우동집>이 국내 외식업 브랜드 랭킹 상위권을 차지해 눈길을 끈다.

13일 맥세스컨설팅의 ‘2019 업종별 프랜차이즈 랭킹’에 따르면 외식업 브랜드 랭킹 중 <수유리우동집>이 랭킹점수 416.8점으로 95위를 차지했다.

사진:수유리우동집 홈페이지

2019 업종별 프랜차이즈 랭킹은 맥세스컨설팅과 사단법인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이 예비창업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고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9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보고서'를 기반으로 마련된 자료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17년 기업 실적에 대한 정보를 지난해 4월 말까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 등록한 가맹본부의 정보공개서를 기준으로 했다. 이 중 기업의 2017년 매출액이 2조원 이상인 브랜드를 제외한 4,816개 기업과 5,960개 브랜드를 추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했다.

특히 외식과 서비스, 도소매 업종별 개별 브랜드의 ▲프랜차이즈(FC) 생산성 ▲FC 성장성 ▲FC 안정성 ▲노하우 집약도 ▲본사 수익성 ▲가맹점 수익성 등 6개의 정량적 지표와 사회적 유용도를 나타내는 정성적 지표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외식 200대, 서비스 50대, 도소매 50대 브랜드별 300대 랭킹을 도출했다.

외식업 1부(가맹점 100개 이상) 브랜드 랭킹 중 <수유리우동집>은 FC 생산성 42.0점, FC 성장성 94.5점, FC 안정성 72.8점, 노하우 집약도 55.5점, 본사 수익성 95.0점, 가맹점 수익성 57.0점을 얻었다.

<수유리우동집>은 외식업 1부 브랜드 전체 95위를 차지하였으며, 이는 전체 5,960개 브랜드 중 상위권 랭킹을 차지, 수제 우동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서 성장성과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는 브랜드라고 평가할 수 있다.

맥세스컨설팅-2019 300대 프랜차이즈 랭킹 데이터

40년 전통 <수유리 우동집>은 1989년 서울 강북 미아동 작은 매장에서 시작되어 특별한 홍보나 광고 없이 지난 40년간 고객의 입소문만으로 성장을 이룬 브랜드이다.

<수유리우동집>은 단순한 가맹사업이 아닌 비법소스 제조와 반죽 및 제면 방법 등 조리 기술의 전수부터 가맹점 운영 노하우까지 창업자에게 전수하여, 안정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맥세스컨설팅 서민교 대표는 “프랜차이즈 랭킹은 예비 가맹점주가 객관적으로 정보공개서를 분석하기 어려워한다는 점을 착안하여 단순 매출 비교가 아닌 정확성과 신뢰도를 바탕으로 튼튼한 본사를 선별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자 기획 하게 되었다” 고 말했다.

한편, ‘2019년 프랜차이즈 랭킹’ 전체 순위는 맥세스컨설팅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