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프랜차이즈 랭킹]세탁 프랜차이즈 브랜드 1위 <월드크리닝>
상태바
[2019 프랜차이즈 랭킹]세탁 프랜차이즈 브랜드 1위 <월드크리닝>
  • 성은경 기자
  • 승인 2019.04.15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비스업 브랜드 랭킹 2위 <크린토피아>, 3위 <크린빌세탁> 차지해

선진국의 자영업자 비율은 국내와 비교해 4분의 1에 불과할 정도로 낮다. 최근 경제협력기구(OECD)의 2017 기업가정신 한눈에 보기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자영업자 수는 556만3,000명에 달해 미국, 멕시코에 이어 3번째로 자영업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영업자가 창업을 위한 객관적인 데이터나, 예비가맹점주가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택하기 위한 객관적인 지표를 적용한 기초자료를 찾기는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에 따라 생계형 창업임에도 불구하고 감에 의존하거나 단순 지인추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현란한 광보 홍보에 현혹되어 창업을 시작하는 자영업의 늪에 빠지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출처: 맥세스컨설팅 2019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기반 업종별 프랜차이즈 랭킹

이에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컨설팅 기업 <맥세스컨설팅>과 사단법인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이 예비창업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고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9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보고서’를 기반으로 한 ‘2019 업종별 프랜차이즈 랭킹’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조사는 2017년 기업 실적에 대한 정보를 2018년 4월말까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 등록한 가맹본부의 정보공개서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이 중 기업의 2017년 매출액이 2조원 이상인 브랜드를 제외한 4,816개 기업과 5,960개 브랜드를 추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였다.

특히, 외식, 서비스, 도소매 업종별 개별 브랜드의 프랜차이즈(이하 FC) 생산성, FC 성장성, FC 안정성, 노하우집약도, 본사수익성, 가맹점 수익성 등 6개의 정량적 지표와 사회적 유용도를 나타내는 정성적 지표를 적용하여 외식 200대, 서비스 50대, 도소매 50대 브랜드별 300대 랭킹을 도출하였다.

일간 창업&프랜차이즈는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한달 간 ‘프랜차이즈 브랜드 랭킹’에 대한 기획기사를 게재할 예정이다. 이번 기획기사가 유망 프랜차이즈 본사를 찾는 예비창업자와 독립 자영업자의 기초자료, 그리고 건전하게 가맹사업을 영위해 나가는 프랜차이즈 본부에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편집자주]

세탁 프랜차이즈 브랜드1위 월드크리닝..서비스업 브랜드 전체 8위

서비스업 브랜드 랭킹 중 세탁 프랜차이즈 브랜드 랭킹 1위는 <월드크리닝> (454.42점)이 차지했다.

<월드크리닝>은 FC 생산성 77.00점, FC 성장성 93.00점, FC 안정성 55.43점, 노하우집약도 67.50점, 본사 수익성 76.00점, 가맹점 수익성 85.50점을 얻어 서비스업 브랜드 전체 8위, 세탁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출처: 맥세스컨설팅 2019 프랜차이즈 브랜드 랭킹

이어 <크린토피아>가 443.83점으로 세탁 프랜차이즈 브랜드 2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크린토피아>는 FC 생산성 63.00점, FC성장성 87.00점, FC 안정성 63.33점, 노하우집약도 69.00점, 본사 수익성 71.25점, 가맹점 수익성 90.25점을 얻어 서비스업 브랜드 전체 13위를 차지하였다.

<크린빌세탁>이 424.54점으로 세탁 프랜차이즈 브랜드 3위를 차지해 그 뒤를 이었다. <크린빌세탁>은 FC생산성 33.25점, FC 성장성 93.00점, FC 안정성 79.17점, 노하우집약도 60.00점, 본사 수익성 78.38점, 가맹점 수익성 80.75점을 기록하여, 서비스업 브랜드 전체 37위, 세탁 프랜차이즈 브랜드 부문 3위를 차지했다.

이외에 <세탁을 위한사람들>이 414.92점으로 4위를 <하얀크리닝>이 401.48점을 차지해 5위를 기록했다.

세탁 브랜드 선택 시..단순 매출 비교가 아닌 ‘성장성‘ ’수익성‘ ’본사의 노하우‘ 살펴야

세탁 프랜차이즈 창업은 ‘소자본’ ‘1인’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과 의류의 고급화와 다양화, 1인가구의 증가 등과 프랜차이즈 트렌드가 맞물려 예비창업자들의 창업 선호가 높은 편이다.

예비창업자는 신뢰성 있는 객관적 데이터를 근간으로 가맹본부의 ‘성장성’ ‘수익성’ ‘본사의 노하우 집약도’ 등을 꼼꼼히 살펴 본 후 본사를 선정해야 한다.

세탁 프랜차이즈 브랜드 랭킹1위를 차지한 <월드크리닝>은 1999년에 설립하여, 현재 지사 23개, 가맹점 500여개를 운영하고 있다.

<월드크리닝>은 1인 소자본창업에 최적화된 세탁편의점, 한 단계 발전시킨 형태의 세탁편의점 코인 워시 결합모델, 기업형 세탁전문점인 <월드크리닝> 지사로 세분화하여 지역 및 유형에 맞게 적합한 매장을 오픈할 수 있다.

반면 <크린토피아>는 1992년 출점하였으며, 세탁편의점과 코인빨래방의 장점을 합친 유무인 결합형 <크린토피아+코인워시>, 무인형 코인빨래방 <코인워시365>를 출시해 서비스를 다각화하고 있다.

이외에 세탁 랭킹 3위를 차지한 <크린빌세탁>는 2006년도에 설립, 의류세탁과 신발 세탁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서민교 <맥세스컨설팅> 대표는 “2013년 처음 프랜차이즈 산업 통계 보고서를 기획, 올해 5번째 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다” 며 “특히 프랜차이즈 랭킹은 예비 가맹점주가 객관적으로 정보공개서를 분석하기 어려워한다는 점을 착안하여 단순 매출 비교가 아닌 정확성과 신뢰도를 바탕으로 튼튼한 본사를 선별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자 기획 하게 되었다” 고 말했다.

한편, 서비스업 브랜드랭킹 497개 브랜드 중 1위는 <짱오락실> 2위는 <펫클럽> 3위는 <준오헤어> 4위 <장원교육> 5위<아이디헤어>가 차지하였으며, ‘2019년 프랜차이즈 랭킹’ 전체 순위는 맥세스컨설팅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