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대한민국 관통할 소비 키워드는?”
상태바
“2019년 대한민국 관통할 소비 키워드는?”
  • 박현주 기자
  • 승인 2019.03.29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난도 서울대 교수 초청..한국프랜차이즈協 조찬 포럼 개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박기영·이하 협회)가 28일 오전 7시 임피리얼팰리스서울호텔 셀레나홀에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소비자트렌드분석센터장)를 초청, 올해 소비 트렌드를 예측하고 이를 활용한 경영 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회원사 대상 조찬 포럼을 개최했다.

<트렌드 코리아>시리즈에서 김난도 교수는 올해의 핵심 키워드 10가지로 조합한 ‘PIGGY DREAM’이라는 단어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근 떠오르고 있는 소비 현상을 분석했다.

김 교수는 “올해의 소비 흐름은 원자화·세분화하는 소비자들이 환경변화에 적응하며 정체성과 자기 콘셉트를 찾아가는 여정”이라면서 “또한 밀레니얼 세대가 만들어 나가는 새로운 문화들과 갑질 근절 및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욕구 증대도 주요한 흐름”이라고 예측했다.

3월 28일 임피리얼팰리스서울호텔에서 한국프랜차이즈협회 조찬 포럼 진행

이어 ▲콘셉트 연출의 중요성(콘셉팅) ▲1인 미디어로부터 촉발되는 1인 마켓(세포마켓) ▲새로운 복고풍(뉴트로) ▲환경 보호(必환경) ▲밀레니얼 세대의 새로운 가족 문화(밀레니얼 가족) ▲자신만의 기준을 중요시하는 문화(나나랜드) ▲감정 표현의 외주화(감정대리인) ▲데이터에 의한 결정(데이터지능) ▲전통적 공간 이미지의 변화(카멜레존) ▲근로자와 소비자 사이의 균형(매너소비자) 등 올해 우리나라 소비문화를 선도할 10가지의 현상을 제시하며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 120여명이 참석했다. 협회는 올해 분기별로 회원사 대상 포럼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프랜차이즈 산업인들의 역량 강화와 동반 성장을 도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