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대비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다
상태바
투자 대비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다
  • 성은경 기자
  • 승인 2018.12.09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안식당> 배곧점, 인천논현점, 위례점, 계산점 주경섭 점주

프랜차이즈 본사 기획 업무를 담당하던 차장이 창업을 결심하고 회사의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여러 개 오픈했다는 사실보다 더 주목해야 할 점은 특정 브랜드에 잘 알고 있다 해도 4개 점포까지 확대, 운영을 결정하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다. 주경섭 점주는 ‘애사심을 앞서는 수익 창출이라는 목적에 부합한 브랜드’를 선택한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 <연안식당> 배곧점, 인천논현점, 위례점, 계산점 ⓒ 사진 이현석 팀장,각 해당 업체

절대 수익이 큰 유행 아이템
본사 기획 업무를 담당하다가 창업을 결심한 주경섭 점주, 몸담고 있던 브랜드를 세밀하게 알고있다 해도 네 개의 점포를 확대, 운영하기는 쉽지 않은 결정이다. 게다가 최근 상도동 매장을 계약하면서 <연안식당>을 다섯 개나 운영하는 최고 운영 점주가 됐다. 해당 브랜드에 대한 자신이 있었기에 첫 가맹점인 <연안식당> 배곧점의 오픈까지는 채 한 달이 걸리지 않았다.

주변에 형성된 좋은 인프라 덕분에 배곧점 이후, 인천 논현점, 이어 위례, 계산점을 연달아 열었다. 시기적으로 유행인 아이템을 선택, 판매가 쉽다는 점이 주 점주가 말하는 <연안식당>의 첫 번째 장점이다. 수익 창출의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브랜드라는 점이라는 것. “지금 이 아이템이 사업을 하기에 적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첫 지점이 배곧점이죠. 본사 근무 시기, 직영점의 수익 등을 파악하고 있었기에 어떤 상권에 들어가도 판매 수익이 나쁘지 않으리라 확신했습니다. 때문에 배곧점, 이후 인천 논현점, 위례, 계산점을 연달아 오픈할 수 있었습니다.”

 

▲ <연안식당> 배곧점, 인천논현점, 위례점, 계산점 주경섭 점주 ⓒ 사진 이현석 팀장,각 해당 업체

직원들에게 힘이 되는 슈퍼바이저 역할 겸하기
실제 개인 창업을 준비하는 투자자들과는 달리 빠르게 가맹점을 오픈한 주 점주, 실제로 매장 오픈까지 소요된 시간은 약 일주일 정도다. 첫 번째 매장에서 발생한 수익을 재투자해 두 번째 매장을 개점하고 이 두 곳에서 얻은 수익을 가지고 세 번째 매장에 재투자, 이러한 루트를 거쳐 네 번째, 다섯 번째 매장을 연 것이다. 오픈한 매장의 수익을 바탕으로 한 다른 가맹점의 개점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음을 주 점주 본인도 놀라고 있는 상태.

첫 매장에서 두 번째 매장을 오픈하기까지 6개월, 두 번째 매장의 수익으로 세 번째 매장을 개점하기까지는 3개월, 위례점 오픈 이후 계산점을 열기까지의 시간은 한 달밖에 걸리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성장 속도가 놀랍기만 하다고 주 점주는 말한다. 이제 곧 오픈할 새 매장을 포함하면 다섯 개의 점포를 운영해야 하는 주 점주는 모든 매장을 본인이 완벽하게 운영, 관리할 수 없음을 인지하고 있다. 그렇기에 각 가맹점에 채용한 점장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점장들의 선택이 채용할 직원들의 모습을 좌우하고, 매장 분위기를 주도하기 때문이라고. 그렇기에 책임감 있고 실력 있는 점장 채용에 더 신경 쓴다. 주 점주는 믿을 수 있는 점장에게 매장을 맡기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본사의 슈퍼바이저 역할을 자처해 도맡고 있다. 점검 관리에 집중해야 가맹점 사업이 원활해짐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각 해당 매장의 점장들을 모이게 해 매달 결산 회의를 연다. 점장들에게 직원 선택 등의 자유를 부여하는 대신 그에 따른 책임감을 전가하는 것이 주 점주의 방침이다. 해당 매장의 매출에 따라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한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다.

 

▲ <연안식당> 배곧점, 인천논현점, 위례점, 계산점 ⓒ 사진 이현석 팀장,각 해당 업체

브랜드 운영력과 개발력을 살필 것
원재료비가 다른 외식업체에 비해 높지만, 그러한 리스크를 감당하고도 남을 만큼의 절대 수익이 크기 때문에 <연안식당>을 선택했다는 주 점주, <연안식당>을 만든 (주)디딤의 브랜드 운영력과 개발력은 누구에게나 신뢰감을 줄 수밖에 없다고 강조해 말한다. 단가가 낮은 메뉴들이 아니지만, 식사용 음식이기에 테이블당 수익이 높고 빠른 회전율을 보여 일반 술집 또는 식당보다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다. 

브랜드 운영력이나 개발력이 좋은 본사를 찾는 게 거듭 중요하다고 말하는 주 점주, 새로운 브랜드를 자주 만들면서도 인기 브랜드를 유지할 수 있는 탄탄한 경쟁력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주 점주는 투자 대비 수익금을 꼼꼼히 따져보고 브랜드를 선택하길 거듭 강조한다. 적어도 지금 흥행하고 있는 브랜드 열 개 정도는 비교하고 투자 대비 수익률이 높은 브랜드를 찾아야 한다는 게 요점이다. 연안식당 다섯 번째 매장 오픈 준비 중인 주 점주의 결정에 확신이 가든 찬 까닭은 <연안식당>에 대한 경쟁력과 신뢰 덕분일 것이다.

 

▲ <연안식당> 배곧점, 인천논현점, 위례점, 계산점 ⓒ 사진 이현석 팀장,각 해당 업체

Tip 1   자사 브랜드의 경쟁력 3가지 
1. 건강함을 담아낸 밥집, 합리적인 가격으로 해산물을 즐기는 술집
2. 지역 업무 협약을 통한 안정적 식자재 수급 가능
3. 다양한 연령층이 먹기 좋은 건강한 메뉴

Tip 2  다점포 운영의 장점 3가지 
1. 투자 대비 최대 수익 보장
2. 경험에 의한 노하우 축적
3. 점포수 확대에 따른 매출액과 수익 상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