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한창… 최대 미래가치 ‘반포동’
상태바
재개발 한창… 최대 미래가치 ‘반포동’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08.01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민 중인 창업자들이라면 반드시 한 번쯤은 고려해 봐야 할 상권이 하나 있다. 바로 서울에서 가장 땅값이 비싼 지역 중 하나로 손꼽히면서, 미용과 건강, 스포츠 관련 충분한 소비가 일어나는 상권, 바로 반포동 일대다. 

 

100세 시대 맞은 창업트렌드, 건강과 미용에 집중
최근 창업시장은 건강과 미용, 스포츠 활동 관련 업종이 크게 호황을 이루는 형태다. 2017년 국세청이 100대 업종 통계를 근거로 최근 3년간 업종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헬스클럽 업종이 41.3% 증가했고, 피부관리업은 58.8%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스포츠 시설 운영업은 140.3%가 증가해 100대 업종 중 증가율 1위를 기록해 이목을 끌었다. 이는 국내 평균 수명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삶의 질이 눈에 띄게 향상되는 등 사회적 변화가 일어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란 분석이다.


서초구 중에서도 한강에 인접해 있는 동네 ‘반포동’은 고급주택과 고급아파트, 고급빌라 등이 밀집해 있어 대부분 재력가나 고소득층이 거주하는 동네로 알려져 있다. 실제 생활수준도 전국에서 손꼽힐 정도로 높은 부촌이다. 전국 아파트 순위 중에서도 열 손가락 안에 손꼽히는 반포 리체와 반포 래미안퍼스티지, 아크로리버파크, 아크로리버뷰 등이 있고, 향후 5년 내에 반포 래미안 원베일리, 신반포자이, 반포래미안아이파크, 반포센트럴 푸르지오써밋 등이 줄줄이 입주 예정이다.

 

반포동, 젊은 인구 외 토박이 중장년층 많아
일반적으로 서울 반포동 일대는 계성초등학교, 세화고, 세화여고, 반포초, 반포중 등의 엘리트 테크를 탈 수 있는 우수학군이 분포하고 있어 주요 거주 세대가 젊은 층일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반포는 고속터미널을 중심으로 신세계 백화점, 뉴코아아울렛, 반포쇼핑타운, 파미에 스트릿, 킴스클럽 등 서초강남권에서 가장 유명한 할인마트와 쇼핑타운이 있고, 반포4동의 경계로 가톨릭대학교/성의교정, 서울성모병원, 국립중앙도서관, 서울지방조달청, 서울팔래스호텔 등이 밀집해 있어 30년 이상 터를 잡고 살고 있는 중장년층이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때문에 반포동은 건강과 미용, 스포츠 활동 관련 업종이 다양하게 발달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상권으로 평가할 수 있다.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을 해보면, 반포동 상권은 강남역에서부터 강남대로를 따라 논현역 방향으로 소비가 발생한다. 기존에는 상권도 인접한 논현동이나 서초동, 잠원동 등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지금 현재부터 향후 5년 이내에는 아파트 재건축의 영향으로 실 거주 소비자가 대폭 늘어날 전망이라 반포동 내 쇼핑타운은 그야말로 호황을 이룰 것이란 전망이다.


상권 추천 창업 아이템은?
창업전문가의 입장에서 보자면, 반포동 상권은 인근의 잠원동이나 신사역, 강남역, 논현역, 신논현역 부근에 발달한 상권에 비할 만큼은 아닐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제 곧 소비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고, 건강과 미용을 생각해 기꺼이 지갑을 열 소비자는 충분할 것이다. 따라서 건강, 미용, 헬스관련 창업을 생각한다면 반포동 창업을 신중하게 생각해 볼 것을 추천한다. 


물론 이 밖에도 반포동에서 성공할 수 있을만한 업종은 많다. 우선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 소비층을 공략한 학원창업, 편의점창업도 상당히 비전이 좋다고 볼 수 있다. 학교 인근이나 거주지 인근에 PC방 창업이나 분식전문점 창업도 분명히 성공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이다. 아침점심 브런치를 판매하는 카페창업 역시 충분한 성공을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주)지노비즈 강기택 이사  강기택 이사는 프랜차이즈 창업 및 인큐베이팅 전문가다. 상권분석과 매출분석, 자료수집 등에서 탁월한 능력을 인정 받아 단기간에 창업전문기업 ㈜지노비즈 이사로 승진하며 탄탄대로를 걸어 왔다. 장기간 수집해온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성공창업 아이템 발굴 분야에서 특히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