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할인점 시대
상태바
아이스크림 할인점 시대
  • 곽은영 기자
  • 승인 2018.06.0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스크림 읽는 시간
 

아이스크림 수요가 늘어나는 계절로 접어들면서 최근 아이스크림 할인점 또한 증가하고 있다. 아이스크림 할인점 프랜차이즈가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본지에서는 아이스크림 할인점 가맹본부 취재를 통해 아이스크림 할인점의 현황과 트렌드, 각 브랜드 경쟁력, 예비창업자가 어떤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봤다. 아이스크림 할인점의 열풍에는 이유가 있었다. 

 


Why 왜 아이스크림 할인점인가

아이스크림 할인점 열풍의 배경에는 품목의 다양성과 기존 소비자 가격의 50% 이상에 해당하는 할인율이 있다.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가계소비 또한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저렴하면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아이스크림이 가족 간식으로 선호되고 있는 것. 

아이스크림 할인점 브랜드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각 점포별로 200~300여 가지의 제품이 50~80%의 판매가로 갖춰져 있어서 고객들은 한곳에서 원하는 아이스크림을 부담 없이 고를 수 있다. 저렴한 금액에 다양한 제품을 사는 즐거움이 더해지면서 소비 만족도가 높아져 할인점을 재방문하는 고객도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아이스크림 할인점에 납품되는 제품은 배송부터 진열까지 제조사의 영업팀에서 직접 진행하기 때문에 점주들의 업무 강도가 낮아 시니어 창업주들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간다. 1000만원 이하의 소자본 창업으로 사업 초창기 부담이 낮은 것도 창업 인기 이유 중 하나이다. 전체적인 불황으로 상대적으로 상가 임대료가 낮아진 것도 할인점이 증가하는 요인이다.

 

How to  지방에서 서울로 확대된 할인점 시장
아이스크림 할인점 시장은 지방에서 시작돼 서울과 경기 수도권까지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14년 대구를 중심으로 시작된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2016년 대구와 부산 등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성장하다 2017년 이후 수도권 지역에서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확대 양상에는 경기침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임대료와 유통 채널이 많지 않은 지방에서 시작되다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부동산 불황으로 서울과 경기권에서도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임대료가 낮은 임대 점포와 소규모 점포 형태의 할인점이 늘어나는 추세다.

 

아이스크림 상식 Q&A
Q. 아이스크림의 종류는 어떻게 나눌까.
아이스크림은 형태에 따라 바, 콘, 샌드, 튜브, 떠먹는 패밀리 등으로 나뉜다. 그리고 성분, 특히 유지방 함유량에 따라 아이스크림과 아이스밀크, 저지방 아이스크림, 비유지방 아이스크림, 샤베트, 빙과류로 나뉜다. 

Q. 아이스크림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인공 얼음 생산 이전부터 인류는 자연에서 얼음을 채취해 저장해 먹었다. 메소포타미아 문명 때부터 얼음 저장고에 대한 기록이 있을 정도로 그 기원은 오래됐다. 알렉산드로 대왕이 동방원정 때 겨울에 큰 구덩이를 파서 눈을 저장했다는 기록도 있다.
 

Q. 역사상 처음으로 아이스크림을 먹은 사람은.
고대 중국인들이다. 기원전 3세기부터 눈과 과일즙을 섞어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디저트로 먹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석빙고를 사용해 눈과 얼음을 보관했다고 알려져 있다. 역사상 첫 아이스크림은 대부분 현재의 샤베트와 비슷한 형태였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Q. 아이스크림은 어떻게 전파되었을까.
1292년 마르코 폴로가 중국으로부터 냉동과일 아이디어를 가지고 오면서다. 16세기에는 초석과 얼음을 혼합해 냉각시키는 기술이 생기고 1776년 미국 뉴욕에 최초의 아이스크림 가게가 오픈했다. 1832년 필라델피아 제과점 주인이 아이스크림 제조법을 개발했고 1842년 뉴잉글랜드에서 낸시 존슨이라는 주부가 수동 아이스크림 제조기를 발명해 특허를 출원했다. 이후 설립된 아이스크림 제조 공장은 모두 이 기술을 응용해서 사용했다. 1851년 대량 생산에 의한 산업화가 시작되었다. 
 

Q. 아이스크림을 좋아한 역사 속 인물은.
17세기 초 영국의 국왕 찰스 1세는 아이스크림의 제조법을 독점해 왕족들만 즐기기 위해 그의 요리사에게 평생 연금을 제공했다. 미국의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은 아이스크림 광으로 6분에 6ℓ를 먹는 사람으로 유명했다. 
 

Q. 인기 아이템 중 하나인 와플콘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와플콘은 1904년 세인트루이스 세계박람회에서 한 세일즈맨이 제안한 형태다. 당시 아이스크림을 담아 먹는 종이 접시가 바닥나면서 그 대안으로 제안한 형태가 지금의 콘 형태로 발달하게 되었다.
 

Q. 국내 아이스크림은 어떻게 발전했을까.
우리나라에는 한국전쟁 이후 서울을 시작으로 도시에서 암모니아로 냉동한 아이스케키를 팔기 시작했다. 아이스케키는 노란 설탕물에 팥을 넣고 나무 꼬챙이를 꽂아 얼린 얼음덩어리로 사람들은 아이스케이크를 줄여 아이스케키라고 불렀다. 그러나 위생 상태는 좋지 않았다. 이러한 위생 문제는 1962년 하드 아이스크림이 생산되면서 사라졌다. 이후 미국에서 수입한 아이스크림 기계로 기업형 공장 내 생산으로 위생 문제는 모두 사라지고 드라이아이스의 상용화로 유통과 유지에도 날개가 달렸다. 1990년대까지는 막대기에 꽂힌 얼음과자가 유행하다 최근 다양한 아이스크림 브랜드 수입으로 디저트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