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시즌이 돌아왔다 … 박람회, 창업교육 봇물
상태바
창업시즌이 돌아왔다 … 박람회, 창업교육 봇물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8.03.1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랜차이즈박람회, 교육, 사업설명회 등 활기
 

3월 창업시즌을 맞아 프랜차이즈 업계가 잔뜩 물이 올랐다. 유난히 깊고 길었던 겨울을 뒤로하고 3월이 다가옴에 따라 프랜차이즈 업계가 창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한층 생기를 얻고 있다. 예비창업자들 역시 어려운 경기와 함께 주춤했던 창업에 대한 목마름이라도 씻어내듯 박람회 및 창업교육 등에 대한 문의를 해오며 한껏 기지개를 펴는 모습이다. 

코엑스, 세텍, 킨텍스… 프랜차이즈 박람회 줄이어  
3월에는 뭐니 뭐니 해도 다양한 창업&프랜차이즈 박람회가 줄을 잇는다. 3월 1일과 함께 시작된 박람회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하고 ㈜코엑스, 리드엑시비션스코리아가 주관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국제 프랜차이즈 박람회인 ‘제42회 프랜차이즈 서울’이다. 3월 1~3일 코엑스 1층 A·B홀(18378m²)에서 300여개 업체, 450여개 브랜드, 600여개 부스 규모로 열린 박람회는 이번에 처음으로 협회와 코엑스가 주관, 규모면에서 압도적인 최대 규모를 자랑해 눈길을 끈다. 최근 창업 및 프랜차이즈 박람회가 우후죽순 생겨나 규모면에서 점차 소규모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제42회 프랜차이즈 서울은 많은 박람회 참여를 도모하기도 했다. 제42회 프랜차이즈 서울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박람회는 압도적인 접근성 및 규모와 더불어 그간 국내에서 만나기 힘들었던 다양한 해외 브랜드들의 참여로 사전예약이 조기 마감되는 등 예비창업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월드전람, 제47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2018 SETEC
한편 전시전문회사인 ㈜월드전람이 주최하는 ‘제47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2018 SETEC’이 오는 3월 22~24일, 3일간 서울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장(SETEC)에서 개최된다. 박람회는 300여 부스 규모로 120여개의 브랜드가 참가할 것으로 보이며, 프랜차이즈 외식업체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트렌디 한 브랜드가 대거 참여해 예비창업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보여 참가업체 및 참관객의 기대감을 한층 높이고 있다. 이 외에도 매일경제신문과 MBN이 주최하는 ‘2018 매경 창업&프랜차이즈 쇼’가 3월 22~25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려 프랜차이즈 본부와 예비창업자들에겐 바쁜 한 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양대학교 프랜차이즈 CEO과정, 전문 CEO 양성교육 
한편, 프랜차이즈 및 창업관련 교육도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한양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은 프랜차이즈 CEO과정 4기가 오는 3월 7일부터 진행돼 7월 14일까지 17주 과정이 시작된다. 한양대학교 프랜차이즈 CEO과정은 외식, 유통, 서비스업 대표 및 임원, 프랜차이즈 본부대표 및 임원, 프랜차이즈 본부 설립 예정자 및 희망자, 기타 동등한 자격이 있으면 지원이 가능하다. 교육과정은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전반, 프랜차이즈 법률, 프랜차이즈 전개, 프랜차이즈 CEO 토크콘서트, CEO 경영전략 및 리더십, 시장조사 및 벤치마킹, 전문가 멘토링 등 전문 CEO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인프라를 마련했다. 

아울러 프랜차이즈 CEO 과정 4기를 수료하면 다양한 특전도 제공된다.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장 명의 수료증 수여를 시작으로 한양대학교 총동문회 가입, 한양대학교 의료 시설 이용 시 우대, FC CEO 원우회 구성을 통한 인적 인프라 구축 지원, 수료 후 신설강의 수강기회 제공, 전문매체를 통한 브랜드 홍보지원, 전문가 그룹을 통한 멘토링 서비스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주)코리아푸드시스템의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전문적인 지식과 노하우가 바탕이 돼야 하는 시대다. 그에 따른 교육이 반드시 필요함에 따라 한양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프랜차이즈 CEO 과정을 통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맥세스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 전문화 교육 기회제공  
맥세스컨설팅도 3월 3일부터 ‘제27기 맥세스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을 종각 소재의 맥세스컨설팅 교육장에서 개최한다. 교육은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핵심 인재 육성과 징벌적 손해배상 대응, 로열티 체계 구축 등을 통해 ‘프랜차이즈 제대로 배우자’라는 슬로건으로 크게 10가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제27기 맥세스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은 현장 중심의 커리큘럼과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 강사진으로 구성됐으며, 수강생들에게는 약 40개의 선진 프랜차이즈 본사 시스템 열람 기회 및 수강생 개별 상담, 그리고 무료 방문 컨설팅을 제공한다.

특히 지난해 발간된 ‘프랜차이즈 300대 브랜드 서바이벌 가이드(저자 서민교)’의 내용으로 우수 프랜차이즈 기업 진단을 받을 수 있다. 또 교육 기간 동안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분석해 이슈를 이끌어내고 이에 따른 미션을 완수하는 ‘팀별 프로젝트’를 통해 업무 역량을 집중 강화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서민교 맥세스컨설팅 대표는 “전문화된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검증된 교육기관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맥세스컨설팅 교육을 수료한 1000여명의 교육생들이 현장에서 최고의 업무 성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