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이야기
상태바
커피이야기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03.1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1의 소비자는 판매자의 가족이다

시대가 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연령대가 높아지며 이전과 다르게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건강한 메뉴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점포들의 사례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제 1의 소비자는 판매자의 가족이다

커피 맛만 좋으면 장사가 잘 되던 시기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커피 맛 뿐 만이 아니라 어디에서 카페를 오픈해야 하는지 무엇과 같이 판매를 해야 하는지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이제부터 예비창업자들이 어떠한 곳에서 커피와 함께 무엇을 판매할 때 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그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건강함을 찾는 고객들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커피와 함께 판매할 사이드 메뉴 선정에 고민이 많다. 예전 카페들의 주 고객층이 20~30대 초반의 젊은 여성들이었다면 현재는 10대부터 60대까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즐기고 있다. 소비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웰빙이나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어 식재료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강해지고 있는 추세이고 이러한 분위기 속에 우리 가족이 먹을 때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건강한 메뉴로 소비자를 사로잡는 매장들은 어디가 있을까?

첫 번째로 소개할 곳은 <레빗브레드>라는 빵집이다. 커피를 판매하지는 않지만 유기농 밀가루를 사용하여 공주통밤식빵과 통고구마식빵을 판매하고 있다. 
<레빗브레드>에서 판매되는 통밤에는 표백제나 색소가 함유되어있지 않고 생밤과 유기농밀가루를 이용해 만들기 때문에 젊은 고객들뿐만 아니라 30~40대의 장년층에게도 인기가 많다. 소비자들의 타깃층을 다양화하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메뉴들로 가득 차 있다. 매장은 작지만 다양한 손님들이 오고가고 객단가가 높아서 매출의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손님의 건강을 생각하는 메뉴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장이다.

 

틈새 상권을 공략하라                 
또한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은 입지 조건이 아닐까 한다. 창업의 성패를 가지도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누구나 좋은 상권에 가고 싶어 한다. 하지만 비싼 권리금과 보증금, 그리고 임대료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그래서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틈새 상권을 공략하기를 추천한다. 틈새 상권으로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보다는 역세권 15분 이내에 지역에 상주인구가 많고 아파트 단지가 형성되어 있는 곳을 추천하다. 이러한 상권은 권리금이 없거나 임대료가 저렴한 곳이 많다. 두 번째로 소개할 곳은 틈새 상권을 공략하여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서울쉬퐁>이라는 베이커리 카페다.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에 위치한 <서울쉬퐁>은 보증금과 임대료가 저렴하여 판매가를 낮출 수 있었다. 그래서 업계에 인정받는 기능장님을 모셔올 수 있었고 기능장님을 통해 고퀄리티를 자랑하는 디저트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서울쉬퐁>에서는 어린아이들도 먹을 수 있는 메뉴를 만들고자 마가린이나 물엿, 정백당 등의 재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는다. “제 1의 소비자는 판매자의 가족이다”라는 모토로 유기농 밀가루, 설탕, 벌꿀 등을 사용해. 운영되고 있다. 시그니쳐 메뉴로는 쉬폰과 에그타르트가 있다. 바로 옆 건물에 대형 프랜차이즈 베이커리가 카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쉬퐁>으로 오는 이유는 건강한 메뉴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예비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올해에는 틈새 상권과 가족들을 생각하는 메뉴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를 추천한다.
   

 

<사진 출처>
https://blog.naver.com/yjmoon90/221130526601
https://blog.naver.com/jujk13/221066183737

 

김태원 강사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 김태원 강사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에서 카페메뉴, 커피교육 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동경 Key coffee에서 핸드드립 및 에스프레소 과정을 수료하고 미국호텔협회 CGSP 과정을 수료하였으며 다양한 커피 교육 강의와 카페 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커피 및 카페창업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조금 더 쉽고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e-mail robotktw@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