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상태바
모두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03.1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셉트 읽기 02
 

글, 사람, 기업 모두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허나 개중에는 소수만이 특별한 콘셉트를 가지고 성공의 길로 들어선다. 콘셉트에 대한 카피라이터의 특강부터 콘셉트의 인문학적 발견까지.  소개하는 다양한 책들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자신만의 특별한 콘셉트를 적용할 기회를 가져보자.

 

 

카피라이터 탁정언의 콘셉트 특강
『기회의 99%는 컨셉으로 만든다』

카피라이터 탁정언이 컨셉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준다. 
『기회의 99%는 컨셉으로 만든다』는 콘셉트 적용의 어려움을 
‘콘셉트의 전제’라는 키워드로 시작하여, 콘셉트에 관한 의문점들을 명쾌하게 풀어낸다. 책에서 저자는 “다양한 구성요소로 성장하는 나무처럼 콘셉트 역시 논리 프로세스에 기반 한 콘셉트트리를 통해 유기적으로 도출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콘셉트의 씨앗을 어떤 환경과 토양에 심느냐에 따라 콘셉트 도출 성공여부가 달려있다는 것이다. 또한 성공을 위한 분석 도구로 SWOT 분석, BCG 매트릭스, FCB 그리드 등을 소개하며, 막연한 설명이 아닌 다양한 분석기법을 통해 콘셉트 성공의 길로 인도한다.
탁정언 / 원앤원북스 / 1만6000원 

 

 


세계 최고들의 인생 레슨 
『거장에게 배우는 인생 컨셉 28』

인생에도 콘셉트가 필요하다. 모범이 되기보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존재가 되기로 결심한 사람들이 있다. 세상의 척도 한계에 굴하지 않고 자신만의 콘셉트로 세계 최고가 된 28인을 소개한다. 여기에는 헬무트 콜, 오스카 와일드, 코코 샤넬과 같은 세계 최고들이 있다. 『거장에게 배우는 인생 컨셉 28』에는 28인의 거장들이 ‘거장’이라는 칭호를 달게 된 원인을 분석했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거장들의 기질과 인생스토리를 공개한다. 그들이 가졌던 단점을 살피는 동시에, 그들이 하고 싶었던 것에 대한 몰입을 살펴본다. 세상의 기준에 얽매이지 않고 산 거장들을 통해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개성과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보자.
페터 뤼케마이어 / 푸른숲 / 1만1000원 

 

 


업의 본질로 정의하는 인문학적 콘셉트 발견 공식
『본질의 발견』

모든 성과가 숫자로 치환되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인문학을 대입하려는 비즈니스 시도는 쉽지 않다. 그러나 어떤 비즈니스든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업이 무엇인지 알고 정의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비즈니스의 본질을 아는 것이다. 저자는 업의 본질이 무엇인지(Business Definition), 목표 소비자들이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Experiential Problem), 해결 방안은 무엇이며(Actual Solution) 최적의 콘셉트는 무엇인지(Thrilling Concept) 알아야 한다는 이기는 공식 BEAT를 소개한다. 인문학 관점으로 콘셉트를 알아보자.
최장순 / 틈새책방 / 1만3000원 

 

 


모든 기획자를 위한 닌텐도식 아이디어 정리법
『컨셉을 잡아라』 

『컨셉을 잡아라』는 닌텐도에서 가정용 게임기 ‘Wii’의 기획과 개발을 담당했던 다마키 신이치로가 전 세계 1억 대의 판매고를 올린 ‘닌텐도 Wii’의 탄생과 성공을 통해 깨달은 콘셉트의 힘을 정리한 책이다. 저자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고 싶은 모든 사람들이 반드시 처음에 알아두어야 하는 것이 바로 콘셉트”라고 말하며, 
‘콘셉트란 무엇인지’, ‘콘셉트를 만드는 과정은 어떠한지’, ‘콘셉트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다마키 신이치로 / 중앙북스 / 1만3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