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시장의 선두 기업 <브이알플러스>
상태바
VR시장의 선두 기업 <브이알플러스>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01.1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특집 2018년 신규프랜차이즈 트렌드 7選
 

취향과 개성을 중시
Y세대는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 세대로 부모 세대보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세대다. 이들의 소비 패턴은 물질보다 경험에 가치를 두고, 취향과 개성을 드러내는 합리적인 소비에 주목한다. 솔직함과 합리성으로 표현되는 이들의 소비는 ‘있어 보이는’ 소비가 아닌 ‘뭔가 있는’ 소비를 추구한다.  
<리얼야구존>은 스크린야구 업체로 지난 2014년 창업한 이래, 현재 전국에 185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지난해부터는 도쿄와 상하이에 직영점을 오픈했고, 내년까지 10여 곳을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다. 스크린야구는 계절이나 경기 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프로야구의 인기가 날로 높아짐에 따라 스크린야구에 관심 또한 높아졌다. 야구는 물론 음식과 맥주까지 주문이 가능해 새로운 놀이공간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창업 시에는 조리 등 어려운 기술을 익힐 필요가 없고, 간단한 컴퓨터 조작만으로 운영이 가능한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바바리안H>는 남성을 위한 전문 바버샵이다. 바버샵은 클래식, 빈티지 등 독특한 콘셉트와 세련된 스타일의 이발사들이 남성 헤어를 전문으로 서비스하는 공간이다. 단순한 이발소를 넘어 남자를 위한 문화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 
<바바리안H>는 르바르비에의 프리미엄 바버숍 브랜드인 <로엘 팔러>의 세컨드 브랜드로, 합리적인 가격대에 고품질의 서비스와 헤어제품을 판매하는 곳이다. 1960~70년대 클래식한 영국의 바버숍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남성 모발의 커트, 펌, 염색, 두피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해외 유명 남성화장품도 구비해 놓고 있다. 그루밍족의 등장과 맨즈열풍 현상이 맞물려 남성 전용 미용실과 바버숍은 새로운 트렌드의 중심으로 각광받고 있다.

 

VR시장의 선두 기업 <브이알플러스>
Y세대는 소비의 중점을 소유에서 경험으로 바꾼 첫 세대로, 막강한 소비 주체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은 흥미로운 경험에 대한 소비에 적극성을 띄고, 합리적인 소비 사고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고 있다. 

Tip. 01 브랜드 경쟁력
‘개성화’와 ‘재미’를 추구하는 아이템이 새 트렌드에 따른 성공요소가 될 전망이다. 때문에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Y세대에 부합된 아이템을 선호하는 것이 성공의 비법이다.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한마디
소비의 주축인 Y세대는 새로움을 추구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한다. 때문에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개성과 취향을 살린, 체험형의 창업 아이템이 각광을 받을 전망이다.     
 
Power 1  브랜드 콘셉트
VR은 넓은 의미에서는 VR, AR, MR 등 현실과 비슷한 상황에서의 체험을 HMD(HEAD MOUNT DISPLAY), 미디어파사드, 휴대폰 화면, 모니터 등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체험을 의미한다. <브이알플러스>는 지난 2016년 7월, 국내 최초로 VR체험존을 오픈하고 약 1년여간 무료로 운영해 왔다. 이는 VR시장의 장벽을 낮추고, 대중화시키기 위한 <브이알플러스>만의 판단이었다. <브이알플러스>는 체험존 공간에서 VR게임은 물론, 어린이용 콘텐츠, 스마트토이, 디바이스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복합 체험공간인 VR테마파크, VR체험존은 물론, 국내 상황에 맞춘 ‘방’ 형태의 VR방 등의 다양한 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오픈형 자체 플랫폼을 보유해 각 플랫폼 사업자들과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Power 2  브랜드 경쟁력
국내 최대 규모 1322㎡(약 400여평)의 점포와 최다 가맹 네트워크(약 30여개)를 보유하고 있다. 운영시스템의 경우 자체 개방형 콘텐츠 플랫폼인 ‘TERMINAL’을 보유해 시중의 플랫폼사업자와 연결, 콘텐츠를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가맹 적용 확대 중). 이에 상권별로 소비자의 특화된 콘텐츠 제공이 가능하다. 또한 운영 자동화시스템으로 시작과 종료 시 별도 컨트롤이 필요없다. 운영지원 면에서는 경력 15년 이상의 전문 상권 분석팀이 구성돼 있고 상권 선정 이후에는 VR 전문 슈퍼바이저팀이 파견돼 설치부터 교육, 운영시스템, 매뉴얼까지 원스톱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지원혜택으로는 투자원금보장제도, 무이자대출제도, 상가임대료지원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2017년 11월, 국내 VR체험존으로는 최초로 미국 실리콘밸리의 글로벌 콘텐츠기업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해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Power 3  브랜드 비전
VR시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로서, 앞으로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한 블루오션 분야다. 이에 <브이알플러스>는 VR기업으로서 국내 최초, 최대, 최다 규모의 로케이션을 바탕으로 로케이션이 주도하는 플랫폼 구축과 배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또한 콘텐츠와 IP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경쟁력 구축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하드웨어 및 콘텐츠를 수급, 개발, 유통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브이알플러스>는 안정적인 매출 사이클 정착을 위해 모객 전략, 인테리어, 점포 구성 및 기기별 비중, 가격 책정 등을 최적화하고 있다. <브이알플러스>는 앞으로도 VR 산업을 선도하는 리딩 컴퍼니로서의 발전을 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